• Sang Han

고객님의 집은 유해물질로부터 안전 한가요? - 2

지난 글에 이어, 고객님들의 집에 있을수 있는 유해물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adon (라돈 가스)



라돈 가스는 지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방사는 가스로, 무색, 무미, 무향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 에서는 흡연 다음의 폐암의 발병요인으로 라돈가스를 지목하고 있을만큼 위험한 물질입니다. 라돈가스에 대해 보다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 네이버등에 "라돈가스"를 검색하시면 보다 자세히 아실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흡입하게되는 라돈 가스의 97%가 자연생성이라는 연구결과가 보여주듯이, 어떻게 발생되는지를 알 수 없기에 집으로 들어오는 라돈 가스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는 불가능 합니다. 집이 세워져있는 바닥 토양에서 생성된 라돈가스가 집의 틈새나 그외 출입 공간등을 이용하여 집안에 유입된뒤 고농축으로 변화하여 인체에 해를 끼치다는 것이 일반적이 학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집의 경우, 라돈가스는 주로 지하에서 많이 검출이 됩니다. 왜냐하면 주거공간인 층들의 경우는 사람들이 자주 환기를 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라돈가스가 농축될 확률이 적기때입니다.



라돈가스의 위험으로 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첫번째는 Radon mitigation system을 집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구조는 땅에서 생성되는 가스를 흡입하여 집의 지붕위 환기구로 날려버리는 것입니다. 농축될 시간이 없이 바로 공기중으로 확산되어 버리니 위험이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시카고와 그 교외지역에서의 radon mitigation system 설치비용은 대략 $1200 - $2500가량 합니다.



두번째는, seal이 되어있지않은 crawl space가 있을경우, 전문업체를 통해 seal을 하여 crawl space에서 발생되는 라돈가스가 밖으로 퍼져나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Basement seal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두꺼운 비닐 (Plastic)으로 하는 방법부터 콘크리트로 crawl space의 바닥을 덮어버리는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비용은 seal을 하는 공간의 크기와 방법에따라 천차만별입니다. basement encapsulation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집을 사실때, radon inspection을 따로 할지 말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제 추천은, 만약 지하가 있다면 무조건 하시라 입니다. 라돈가스 인스펙션의 경우 가격이 약 $150불 안팍입니다. 그 정도의 돈을 지불하여 새로 사시는 집의 지하가 안전한가를 확인하는 것은 아깝지 않다 생각합니다.



혹, 라돈가스의 수치가 4.0을 넘었을 경우는 위험하다 합니다. 그럴 경우는 셀러에게 radon mitigation system의 설치를 요구하거나 크레딧을 당당히 요구하시기 권합니다. 왜냐하면 아래와 같은 이율로 셀러가 이부분을 안고치고 넘어가기 정말 힘들기 때문입니다.



일리노이에서 집을 판매할때 셀러는 무조건 radon disclosure라는 양식을 통해 집의 라돈가스에 대한 사항을 바이어측에 밝히게 되어있습니다. 아직, 라돈 가스에 대한 검사를 받은적이 없는 집일 경우, 셀러가 "집에 라돈가스가 있는지 없는지 모른다"란 란과 "해당 집에 대한 라돈가스 검사자료가 없다"라는 두개의 란에 이니셜을 함으로 disclosure를 마무리 합니다.



하지만, 바이어측에서 테스트 결과 수치가 4.0이 넘으니 mitigation system을 설치해달라 요구하는 순간부터 셀러는 집에 라돈가스가 위험수치를 넘는 만큼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만약 mitigation system을 요구한 바이어와 계약이 성사되지않아, 셀러가 해당 집을 다시 시장에 놓아야 할 경우엔, 새로운 radon disclosure를 작성하여 라돈가스가 위험수치이상 있다고 밝혀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을경우 사기가 되니까요.



새로운 disclosure (라돈이 위험수치만큼 있다는 것을 밝힌)를 통해 라돈이 많은 집이란 것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radon mitigation system을 요구하지 않고 그 집을 살 바이어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셀러는 어쩔수 없이 radon mitigation system을 현 바이어 혹은 다음 바이어를 위해 설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의 모든경우 바이어가 라돈시스템을 요구를 하면 셀러는 들어줄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도 계속해서 집안에 있을지 모를 유해물질에 대해, 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hicago #chicagorealestate #lead #leadpaint #asbestos #naperville #northbrook #glenview #schaumburg #buffalogrove #skokie #niles #realtor #realestate #sang #시카고 #시카고복덕방 #미국에서집사기 #미국에서집팔기 #집관리 #유해물질 #미국집관리 #시카고리얼터 #한상철 #네이퍼빌 #노스브룩 #글렌뷰 #샴버그 #버팔로그로브 #나일즈 #미국부동산 #리얼터

248 views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