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와 같이 집 구경을 하신 고객분들이라면 누구나 들어보셨을 한 마디입니다.
“나무는 옆 집 큰 나무가 좋은 것입니다”
나무가 주는 장점들은 큽니다. 하지만, 세상 모든 것들이 그렇듯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집의 앞뜰이나 뒷 마당에 있는 나무들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장점
1. 집의 보온/보냉 효과를 높혀줍니다.
특히 제가 있는 일리노이는 평지가 많아 바람이 많이 붑니다.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가지가 넓게 퍼지는 나무가 있다면 방풍효과가 있어 집의 보온 효과를 높혀줍니다.
또한, 집의 서쪽에 나무가 있으면 늦은 오후의 날카로운 햇살을 막아주어 집의 보냉 효과를 높혀주게 됩니다.
2. 집주인의 정신과 육체적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나무가 주변에 있으면 면역성이 높아지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우울증이나 ADHD를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단 나무가 많으면 추가적인 육체적인 일거리가 많아집니다. 이런 부분도 사람을 한 번은 더 움직이게 만드니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소음을 막아주고 사생활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집 근처 큰 길이나 기찻길 쪽으로 나무가 있다면 방음벽 역할을 하여 소음을 막아줍니다. 또한 나무를 통해 집주인의 사생활 노출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잘 가꿔진 정원수들이나 집에 어울리게 자란 나무들은 집의 외관을 더욱 좋게 만들어 집의 가치를 올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단점들을 본다면
1. 관리가 필요합니다.
나무들의 가지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결국 집에 피해를 줍니다. 바람이 많이 불거나 폭우가 올 때 이런 가지들이 부러지며 집을 손상 시킵니다. 이 때 손상시키는 집이 내 집이면 그나마 다행인데 옆집에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보통 큰 가지를 자르는 비용은 $200 ~ $800가량 합니다. 또한 자란 가지가 옆집 마당을 넘어가면 이웃간의 불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낙엽을 치우는 것부터 시작하여 이런 저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Foundation, gutter 등 집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부러질 가지가 없는 나무라도 집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나무가 자랄수록 뿌리도 자라나서 집의 foundation에 물리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gutter에 낙엽이나 가지등이 끼게되어 gutter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3. 엘러지
꽃이 피는 나무는 주변 사람들에게 엘러지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원을 예쁘게 가꾸어 즐기려 나무를 심었는데, 되려 봄, 여름에는 집 야드를 나가지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왕왕 발생합니다.
따라서 저는 내가 보고 즐길 수 있는 거리에, 하지만 내 마당은 아닌 곳에 있는 나무가 좋은 나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다음에도 보다 재미난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 #리얼터한상철 #한인리얼터 #시카고한인리얼터 #시카고 #일리노이 #일리노이한인리얼터 #시카고리얼터 #한인부동산칼럼 #일리노이리얼터 #부동산 #한인부동산 #부동산중개인 #미국 #homeselling #houseselling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realtor #realestateagent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buying #selling #investing #Chicago #illinois #realestat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