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Sang Han

부의 창출의 시작 - 자가소유

Updated: Dec 19, 2021





*이 글은 Keeping current matters의 글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생각을 더해 쓴 글입니다. (원문 링크)



집을 소유함으로 얻는 이익은 금전적인 부분과, 주거지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 같은 그 외의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집을 소유함으로 얻는 이익 중 가장 큰 것은 단연 “부의 창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가정의 부의 축적의 시작 점은 “자가소유”입니다. 모게지에 한해서는 금융기관들 위의 금융기관이라 할 수 있는 Freddie Mac 에 따르면



“자가소유는 오랜 시간동안 가족들에게 살 곳을 제공함과 동시에 부를 축적시켜주는 방법으로 아메리칸 드림을 일구는 데 기반이 되었다. 자가소유를 통한 “부의 축적”의 가장 큰 원동력은 자산의 증식을 통해서 인데, 이는 매달 갚아 나가는 모게지의 원금과 부동산 가격의 인상을 통해 이루워 진다. “


“Homeownership has cemented its role as part of the American Dream, providing families with a place that is their own and an avenue for building wealth over time. This ‘wealth’ is built, in large part, through the creation of equity…Building equity through your monthly principal payments and appreciation is a critical part of homeownership that can help you create financial stability.”



참으로 맞는 말입니다. 제가 일전에 적었던 Zillow Talk 책 리뷰 중 첫번째 쳅터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습니다. (링크)



올 3월 초에 CoreLogic이라는 부동산 관련 데이터를 관리 판매하는 회사에서 “Homeowner Equity Insights Report”의 최신 버전을 공개하였습니다. 우리는, 해당 리포트에서 key points로 다룬 다음의 5개 항목을 통해2019 Q4부터 12개월 동안 미국내에서 자가소유를 통한 자산 증식이 더욱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현재 대략 38%의 집들이 mortgage free라고 합니다.


2. 2019 Q4에서 2020 Q4 동안 간 모게지를 끼고 있는 집 당 늘어난 자산의 평균이 $26,300이라고 합니다. (*가구 당 평균이 아니고, 집 당 평균입니다)


3. 현재 모게지를 끼고 있는 집들의 평균 자산량은 $200,000이라고 합니다. (이 역시, 가구 당 평균이 아니고, 집 당 평균입니다)


4. 전미 자가소유를 통한 자산 증가량은 지난 2019 Q4부터 12개월 동안16.9%가 증가 했다고 합니다.


5. 현재 전미 자가소유자산의 총 량은 $1.5 Trillion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지도는 각 주당 자가소유를 통해 늘어난 자산의 평균을 보여줍니다.





사실, 자가소유는 단지 집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뿐 아니라, 전체 경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작년에 Rosen Consulting에서 개인의 자가소유를 통한 자산증식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놓았습니다.



경제 용어중 부의 효과 (Wealth Effect)란 말이 있습니다. (쉽게 성명드리면, 개인의 실제 자산 혹은 인식하고 있는 자산이 불어날수록, 돈의 씀씀이가 커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자가 소유주들은 모게지 원금을 갚으며 불어나는 저축의 양과, 오르는 부동산 가격을 통해 두 개의 방향에서 동시에 자산증식이 이루워 집니다. 그리고, 자산이 늘면 늘 수록, Wealth effect에 의해 보다 많은 상품을 구매하게 되고, 이는 새로운 직업 창출과 임금을 창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경제발전을 도와줍니다.



즉, 자가소유는 소유주들에게 자산증식을 실현 시켜 줄 뿐 아니라, 우리의 경제발전에도 큰 원동력이 되는 것 입니다.




#chicago #chicagorealestate #realtor #realestate #sang #시카고 #시카고복덕방 #미국에서집사기 #미국에서집팔기 #집관리 #foundation #미국집관리 #시카고리얼터 #한상철 #네이퍼빌 #노스브룩 #글렌뷰 #샴버그 #버팔로그로브 #나일즈 #미국부동산 #리얼터 #realestatemarket #미국부동산 #시카고부동산 #부동산중개인


#자가소유 #자산증식 #WealthBuiding #wealth #asset

85 views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