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빠르게 오르는 물가를 체감하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가스, 그로서리 등등 안 오르는 것이 없습니다. 그 와중에 recession도 올 확률이 높다하니, 과연 지금 집을 사는 것이 맞는 결정일지 주저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오히려 요즘 같은 때 집을 사셔야 한다고 봅니다.
일단, 제가 수차례 말씀드린대로, 그리고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대로 지금의 시장상황에서 2008년의 사태처럼 집 값이 폭락할 위험은 극히 적습니다. 따라서 집값은 (여전히 극심하게 모자란 공급으로 인해) 천천히라도 오를 것입니다.
두번째로,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고 계신 부분이 있는데 렌트비도 오르는 물가와 함께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각 인플레이션 때에 렌트비가 어떻게 올랐는지를 잘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집을 구입하시면 fixed interest rate으로 인해 매달 거주를 위한 고정비용이 30년동안 고정이 됩니다. 혹은 이자율이 낮아졌을 때 re-financing을 하여 외려 고정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월 납부액의 일부는 원금을 갚는데 쓰이니 작은 양이더라도 자산증식이 일어납니다. 물론 집 값이 오르며 생기는 자산증식도 있겠고요.
반면에 렌트비는 계속해서 오르는데 그 렌트비는 그냥 집 주인에게 가는 돈입니다. Buildiumstaging.com의 조사에 의하면 73%의 property management회사들이 향후 2년안에 렌트비를 올릴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자산증식이 없는 상태로 거주에 대한 비용이 더 커지게만 되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들을 돌아볼 때, 집을 구입하시는 것이 훨씬 경제적인 결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 글에 대한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주시고요. 다음에도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