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ng Han

좋은 집의 조건 - 2. 앞으로 돈들 것이 뻔히 보이는 집 part 3.

Updated: Apr 19

지난 글에 이어 집의 내부를 보다 구체적으로 봐볼까 합니다.



창문



일단 창문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제가 이전글에서 다뤘듯이 (https://www.sangcanhelp.com/post/il-residential-real-estate-contract-7-0-부동산-계약서-뽀개기-part-5-page-4-5), 창문이 원래 주어진 용도에 사용되는데 이상이 없으면 셀러측에서 고치거나 바꿔줘야할 의무가 없습니다. 즉, 100년이 넘은 창문도 잘 여닫히고, 비바람을 막아준다면 해당 창문은 문제가 없다고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때 문제가 없다고 하여 그 창문이 바꿀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은 아니겠죠.



일반적으로 1980년대 이후 지어졌거나 창문을 바꾼적이 있는 집이라면 다중창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중창은 두 유리사이를 진공상태로 만들어 단열과 소음차단의 효과가 뛰어나죠. 하지만 그 두 유리사이를 진공상태가 깨져버리면 사진과 같이 두 유리 사이에 습기가 차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이부분을 살펴보시라는 것은 아닙니다. 이부분은 창문이 주어진 역활을 못한다 간주되기때문에 셀러가 고치거나 바꿔줘야 하는 경우거든요. 즉, 이부분은 인스펙터만 정상적이라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창문에서 중요시 봐야할 부분은 두 유리사이의 spacer입니다. Spacer의 경우, 철재로 된것, 플라스틱으로 된것, 고무로 된 것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만약, 구입하시고자 하는 집의 spacer가 고무인 경우, 그 상태를 보면 창문을 수리해야 할 가능성을 보실수 있습니다.



스페이서가 부풀어 오른경우



시간이 지나며 스페이서가 팽창하여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는 창문들이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정도가 심하면 inspector가 잡아내어 구입시에 창문교체를 요구할수 있으나, 정도가 약한경우는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부풀기 시작했다면, 앞으로 더 심하게 부풀어 오를 확률이 높습니다. 결국, 수리 혹은 교체가 필요합니다.



스페이서의 경화가 시작된 경우


스페이서의 경화가 시작되어 이런저런 실금이 많이 보인다면, 곧 진공이 깨져 창문을 수리 혹은 교체해야 할 일이 생깁니다.



상수도관의 재질




요즘의 집들은 상수도관이 구리나 플라스틱 호스로 되어있습니다. 이전에는 아연도금이 된 쇠파이프로 만들었었죠. 이 아연도금이 된 쇠파이프는 파이프 내부에 녹이쌓여 수압이 약해지고, 결국은 파이프가 터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현재 수압이 괜찮더라도 언제 무슨 문제가 생길지 모르고, 나중에 되파실때도 미래의 바이어도 이부분을 걸고 넘어질 것이니, 신중히 생각하시고 적절한 딜을 하셔야 합니다.



집 사실때, 아는만큼 보이는 것이고, 보이는 만큼 딜이 가능한 것입니다. 만약, 이런것들 하나하나 체크하시면서 집을 보실 자신이 없다면, 이런 내용들을 봐드리고 설명해드릴 수 있는 리얼터를 찾고 함께일하시는 것이 좋은 집을 고르는 가장 좋은 방법일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100%준비되어 있습니다.




#chicago #realestate #testimonial #realtor #realestatebroker #realestateagent #naperville #northbrook #glenview #mchenry #crystallake #illinois #네이퍼빌 #시카고 #시카고복덕방 #한상철 #리얼터한상철 #SangHan #글랜뷰 #노스브룩 #시카고리얼터 #시카고부동산중개인 #시카고집 #시카고근교 #미국에서집사기 #미국에서집팔기 #시카고학군 #시카고렌트 #시카고이민 #미국이민 #미국집 #미국부동산 #미중부 #창문 #좋은집고르기

1,151 views1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