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좋은 집의 조건 - 2. 앞으로 돈들 것이 뻔히 보이는 집 part 4.

Updated: Dec 19, 2021

오늘은 짧게 돈들것이 뻔히 보이는 집의 또다른 내용 적어보겠습니다.



미국 개인집들 보시면 지하가 피니쉬된 집이 아닌 경우, 그 집의 지반공사 (foundation)을 보실수 있습니다.



보통의 지하가 있는 foundation 은 거푸집을 만들어 concrete를 부어 만든경우와 concrete block을 쌓아 만든 두 경우가 있습니다. (지하가 없는 경우는 concrete slab형으로 된 foundation을 만들어 그 위에 집을 짓습니다).


거푸집을 이용한 foundation

정식으로 건축을 배우신 분들꼐서 이의를 제기하실수도 있지만, 제 fix & flip경험과 고객들과 봤던 여러 집들을 생각해보면, concrete block foundation은 물이 새는 경우 거푸집을 이용해 만든 concrete foundation보다 수리비가 많이듭니다. 그리고 물이 새는 경우도 더 많습니다.


epoxy urethane injection 시공

거푸집을 이용한 concrete foundation도 균열을 통해 물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푸집을 이용한 경우는 epoxy urethane injection등을 통해 금이 생긴 부위를 막고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concrete block foundation

반면에, Concrete block으로 foundation이 된 집은 수리된 부분을 막으면 벽돌과 벽돌사이의 다른곳에서 다시 터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한 덩어리가 아니다보니, 그런일이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물이 새는 곳이 점점 퍼지는 모습

그래서 확실하게 수리보수를 하려면 문제가 있는 쪽의 block wall전체를 수리 보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벽 전체에 콘크리트를 바르는 방법이나, 벽과 붙어있는 바닥면에 french drain를 설치하고 벽면에 방수포를 덮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당연히, 수리하는 비용은 거푸집을 통해 지은 foundation에 생긴 균열보다 많이 듭니다.


벽전체에 concrete바르기

french drain 시공

따라서, 만약 집을 보실때 foundation이 concrete block으로 되어있는데 적절한 수리나 방비가 안되어있다면, 물문제가 생겼을때 concrete foundation보다는 큰 돈일 들것을 고려하시고 집구매의 결정을 하시기 권해드립니다.



위와 같은 부분은, 물론, 인스펙터분이 잘 설명해 주실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몇백불의 inspection 비용과 그 단계까지 가기위한 시간과 노력을 소비하기전에, 미리 이런부분을 알고 있으면 집구매에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카고와 그 인근지역에서, 이런부분도 같이 상의하며 집을 구매하시고 싶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다음글은 벽에 있는 균열의 방향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1,007 views1 commen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