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좋은 집의 조건 - 2. 앞으로 돈들 것이 뻔히 보이는 집 part 5.

Updated: Dec 19, 2021

지난 글이 foundation에 관한 글이었으니, 오늘도 foundation에 관한 글로 이어가 보겠습니다.



일단, 집을 보실때 가장 중요시 보셔야 하는 부분중 하나가 지하의 벽 상태, 즉 foundation의 벽 상태 입니다. 개인적으로, 집의 remodel 상태나, 전기배선, 상하수도 배관상태보다도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이 이 foundation의 상태입니다. 오죽하면 명칭이 foundation일까요.



거의 모든 지하에 가보시면 균열이 있습니다. 이는 집을 지을때와 짓고 난 후의 습도 온도차, 건축후 받는 압력의 방향, 지반의 강도차이등으로 인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고객분들은 잘 보수만 되어있으면 괜찮다 생각을 하십니다. (참고로, 보수의 방법은, 이전글에서 소개드렸듯이, 거푸집을 이용한 concrete foundation일 경우, epoxy urethane injection을 사용하였거나 콘크리트를 덧데어 보수하는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균열의 방향에 따라 집의 구매결정을 심각하게 고려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난글에서 언급한 정도로는 완벽히 보수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집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균열의 방향은 쉽게 상하로 생기는 경우와 좌우로 생기는 두가지로 볼수가 있습니다.





상하로 생기는 균열의 경우는, 위에서 언급한 균열을 보수하는 것만으로 보통의 경우 해결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거의 모든 집에 생겨납니다.




하지만, 횡으로 생겨난 균열의 경우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 입니다. 횡으로 생긴 균열은 옆에서 가해지는 힘에 의해 벽이 안으로 꺾이고 있는 것입니다. 즉 균열의 상단이 하단과 분리되었다는 것입니다. foundation이 foundation으로서의 역할을 못하고 있을 경우가 큰것이지요. 격투기선수가 로우킥을 계속 맞으며 중심을 못 잡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고객분들과 집을 보다가 이런집을 봤을경우, 저는 주저없이 나가자고 말씀드립니다. 아무리 보수를 잘 한다 하여도, 나중에 되팔때 또하나의 가격을 낮출수 밖에 없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돈들여 고치고, 되팔때 손해보고의 상황이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정말 그집이 아니면 안되겠다 하시는 분들은,

- 꼭 인스팩션시, 일반인스팩터뿐 아니라 construction engineer를 고용하여 집의 안전상태를 확인하시기를 권합니다.

- 그리고 수리 보수가 필요한 경우는 꼭 engineer가 추천하는 방법으로 licensed contractor를 이용하여 보수를 하시고, 시공업자가 제공하는 warranty를 갖고 계셔야 합니다.

- 모든 수리 보수가 끝난후엔 다시 construction engineer를 통해 잘 고쳐졌고 안전하다는 inspection report를 받아놓으셔야 나중에 손해를 최소화 하실수 있습니다.


횡으로 생긴 균열의 수리보수방법은 압력을 받고있는 벽면에 지지대를 설치하는 방법과, 집 바깥쪽에 닻을 꽂아 벽이 더 밀리지 않게 하는 두가지가 제가 아는 가장 확실하고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지지대 (beam)를 설치한 보수


닻 (anchor)를 이용한 보수

Anochor의 원리

마찬가지로, 맘에 드시는 집에 위의 그림들과 같은 보수가 되어있다면, 꼭 seller에게 시공업자의 정보, warranty 등을 요구하시어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시기 권해드립니다.




요즘 글을 자주 못올리고 있습니다. 최소한 일주에 한편씩은 도움되는 글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876 views1 comment

Recent Posts

See All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