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jacksoncho

집을 구입하시는 것 자체가 정말 좋은 투자입니다.

다들 보다 편안한 미래를 위해서 투자 많이 하시죠? 이런 저런 좋은 투자들이 있지만 집을 소유하시는 것 자체가 정말 좋은 투자일 수 있습니다.


크게 보면 다음의 3가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Mortgage의 원금 상환

Mortgage loan에 원금을 갚으시면서 저축하듯이 돈이 쌓이게 됩니다. 렌트로 나가는 돈은 그냥 100% 태우는 돈이지만, mortgage loan으로 납부하시는 돈은 일부가 자산으로 남게 됩니다. 특히 납부액 안에서 원금에 대한 비율은 시간이 지날 수록 올라가게 됩니다.


2. 집값 상승


주식 하시는 분들이면 더 잘 이해하실 텐데, 이 집값이 오른 집값에서 원래 집 구입 비용을 뺀 차액은 새로 생겨난 순수 자산입니다. 즉, 집을 구입하는 것은 주식의 leverage를 하는 것과 비슷한 구조로 론을 얻어서 가치가 오를, 하지만 내 순수 자산으로는 구입이 불가능 한 덩어리 큰 물건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집 값이 오를 수록 추가적으로 생기는 순수자산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그럼 집값이 과연 오를까요? 지난 60년 동안의 집값 변동 그래프를 잠깐 보실까요?


그래프에서 보시는대로 지난 subprime mortgage사태때의 몇 년을 빼고는 집값은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제가 전에도 수차례 말씀드렸지만, 특히 한국 분들이 좋아하시는 학군 좋은 동네들은 집을 새로 지을 땅은 없고, 나이드신 분들이 더 오래 집에 머무시게 되셨고, 새 집을 많이 짓지 않은 이유로 (사실 땅이 없는 것이 새 집을 못 짓는 큰 이유중 하나이긴 하지만요) 공급이 막 늘 상황은 아닙니다. 반면에 바이어의 수는 계속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그런 학군 좋은 동네들은 집값이 더 오를 것입니다.


3. 렌트비의 상승


위 그래프를 보시듯이 렌트비 또한 집값과 비례하며 오르고 있습니다. 즉, 가계의 고정비용이 매년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mortgage payment의 경우, (fixed rate으로 mortgage를 얻는다면) 집을 살 때부터 내던 납부액이 15년 혹은 30년이 지나도 그대로 입니다. 즉, 자산이 쌓이는 mortgage 납부액은 물가 상승의 영향을 하나도 받지않고 그대로 유지되지만, 렌트로 나가는, 100% 태우는 고정비용은 매년 늘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모기지 납부액이 부담이 되어 렌트를 유지하시고자 하실 때 좀 더 먼 미래를 한 번쯤 생각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글에 대해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언제든 연락 주시고요.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11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