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Sang Han

2022 봄 부동산 시장 전망


보통 매년 봄에는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가 됩니다. 아이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집들은 다운 사이징을 할 것이고, 여름 방학 전에 학군을 옮기려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올 봄도 그럴까요?


우리는 지난 2년간 뭔가 비정상적인 부동산 시장을 겪으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럼 올 2022년의 봄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물론 부동산 시장을 이끄는 요소들은 수도 없이 많고, 예상할 수 없는 변수도 늘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음의 몇가지는 확실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이 올 해에 집을 사거나 파실 예정인 분들께서 시기를 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모기지 비율이 올라갈 것입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지난 6개월 동안 이자율은 1%가 넘게 올랐습니다. 물론 지난 몇주간 이자율이 상승하는데 약간의 부침이 있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큰 작용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 3달동안 이자율이 다시 가파르게 상승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집을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그리고 기다리고 있으면 집값이 떨어질 거라 믿는 분들께서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집값은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이고, 이자율도 덩달아 올라 같은 부동산을 구매하시는 데 드는 비용이 훨씬 올라갈 것입니다.

2. 매물이 많아질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요즘의 부동산시장은 공급부족으로 인해 극심한 셀러마켓이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봄이 되면 매물이 좀 나올 것이라 예상됩니다.


미 부동산 협회 (NAR -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월, 8개월만에 처음으로 월평균 시장에 나온 매물의 양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realtor.com은 지난 두 달간 새로 리스팅되는 집의 갯수가 증가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봄에는 매물이 많이 풀립니다. 따라서 봄 특수에 매물이 늘어나는 트렌드까지 합치면 아무래도 올 봄에는 보다 많은 집이 나오지 않을 까 예상합니다.

3. 집 값은 계속 오를 전망입니다.

제가 늘 강조한 것이 부동산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정말 솔직하다는 것입니다. 그럼 위 2번에서 공급이 늘어난다 말씀드렸는데 왜 집값이 오른다고 할까요?


아쉽게도 공급이 늘어난다 하더라도 아직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이 모자란 상황입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대로, 부동산 시장에서 수요가 공급을 따라간 후 과잉공급으로 인해 집 값이 내려가려면, 월평균 판매량의 6 - 7배 가량의 매물이 시장에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약 2배정도 밖에 없습니다. 즉, 바이어의 수가 유지된다는 전제하에 매물의 양이 약 3배 이상 늘어야 과잉공급으로 집값이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몇 달만에 이루어질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윗 글 참고하시어 집의 매매시기를 현명하게 잘 정하시길 바랍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한상철 #한인리얼터 #한인부동산 #시카고한인리얼터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market #리얼터 #부동산 #리얼터찾기 #시카고한인부동산 #집사기 #집팔기 #리얼터고용 #전문성 #상위1프로 #상위1프로리얼터 #dislclosures #squarefeet

13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