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Listing photo를 찍거나 올릴 때 꼭 피해야 할 실수들

Updated: Oct 2, 2023


당연히 Listing picture를 찍을 때는 집을 가감없이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깨끗하고 더 예뻐보이게 노력은 해야 합니다. 오늘은 listing picture를 올릴 때 바이어들의 반감을 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할 실수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아마추어가 전화기로 찍은 사진

일단 부동산을 찍을 때는 중요한 앵글들이 있습니다. 그 앵글들을 맞춰 찍을 때 집도 더 커보이고 천장도 더 높아보이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밝기의 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데, 아마추어들이 조명을 아무리 신경쓴다 하더라도 그들이 전화기로 찍은 사진은 지저분해 보이기 마련입니다.

제 경험상 아무리 좋은 집도 이런 전화기 사진을 올려서는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일단 많은 사람들이 첫 인상 (listing pictures)를 보고 찾아와야 뭔가 딜이 진행이 되는데, 애초에 찾아오질 않으니 집을 팔기가 더욱 힘들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필터의 과다사용


필터를 과다사용하여 집이 예쁘게 보이게 사진을 준비하셨다면, 일단 사람들이 집을 보러 올 확률은 높습니다. 하지만, 현실과 사진의 괴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해당 집에 대한 부정적인 마음도 커지기 말련입니다. 그리고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왔기때문에, 해당 집이 현실보다 더 안 좋게 느껴지게 만듭니다.


3. Wide angle 사용하지 마세요

몇 년전엔 사이트에 있는 리스팅 중 거의 절반 가까이의 매물에 이 wide angle을 사용한 사진들이 있었습니다. 언뜻보면 집이 확실이 넓어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진들이 이 편법을 사용해서 왠만한 바이어들은 wide angle로 찍은 사진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바이어들은 해당 집을 방문하기도 전에 “이 집이 되게 작나보다” 란 생각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결국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게 됩니다. 당연히 집을 팔기가 더 어려워 지겠죠?


4. 조명은 다 켜두세요

이 부분은 제 리얼터 경력동안 입이 닳도록 드린 말씀입니다. 제발 사진 찍으실 때 커튼등은 다 열어두시고, (밖이 아무리 밝은 날이더라도!!) 조명은 다 켜두십시요. 집이 무조건 밝아 보여야 합니다. 밝은 집은 상대적으로 커 보이고 깨끗해보여서 집 판매에 도움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5. 사진 속에 사람이 나오지 않게 하세요

제가 자주 강조드린, 집을 판매하시려면 집을 최대한 중립적으로 꾸며라와 같은 결의 이야기 입니다. 어떤 바이어들은 사진에 나온 사람의 인종, 체형 등등을 통해 집에 대한 호불호가 바뀌기도 합니다. 따라서 꼭, 집 사진에서는 집 만 보일 수 있게 하셔야 합니다.


6. 잡동사니는 치워두세요

위 4번 조명 부분과 함께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는 부분입니다. 꼭 너저분한 것은 치워두시고 사진 촬영 하셔야 합니다.


7. 변기 뚜껑은 닫아놓으세요

위 6번과 결이 같은 이야기 입니다. 뭔가 너저분해지고, 지저분 한 것을 상상할 수 있는 것들은 절대 listing picture에 담아서는 안됩니다.


오늘은 listing picture를 찍으실 때 피해야 하는 실수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집매매에 도움이 될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11 views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