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ROI가 높은 update들



집을 예쁘게 꾸미는 방법은 많지만 거의 대부분의 업데이트들은 돈이 들기 마련입니다. 가능하면 이렇게 투자한 금액을 나중에 집을 파실 때 다 회수하실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ROI (Return on investment) 즉, 투자대비 수익이 높은 업데이트들 7가지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현관문 바꾸기

흰색 현관문에 금색 손잡이…1980년대에 유행하던 것입니다. 문을 바꾸기 버거우시다면 색이라도 새로 칠하시고, 그 마저도 버거우시다면 손잡이라도 요즘 디자인에 맞는 것으로 바꾸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부엌 케비닛과 마찬가지로 절대 붓으로 대충 칠하지 마십시요. 오히려 집이 더 안 좋아보일 수 있습니다.


2. Curbside appeal

제가 되게 자주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집의 첫 인상입니다. 업데이트을 해 놓으시고, 잘 관리하시면 사실 때도 집에 갈 때마다 기분이 좋아질 뿐더러 나중에 판매하실 때도 큰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부엌 케비닛 업데이트

꼭 부엌 케비닛을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케비닛의 표면을 새로 칠하고 손잡이와 경첩을 바꿔주는 것 만으로도 부엌이 새롭게 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backsplash도 업데이트 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여기서 조심하셔야 할 점은, 만약 부엌 케비닛을 칠하실 예정이라면 꼭 문과 서랍은 따로 칠하시라는 것과, 최소한 3번 이상 coat는 하시고, 꼭 sprayer로 페인트를 칠하시라는 것입니다. 괜히 붓으로 잘 칠하려 하시다가 전에 있던 낡은 케비닛보다 더 보기 안 좋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까요.


4. Backyard에 deck 만들기

야드에서 생활을 안 하시는 분들께는 정말 쓸데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의외로 잘 정돈된 deck이 있는 집과 없는 집은 나중에 파실 때 큰 차이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잘 정돈된 deck을 만드시고, 혹 deck을 만들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꼭 patio space라도 콘크리트를 이용해서 잘 준비해 놓으시길 권해드립니다.


5. 지하를 밝게 만들기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 집을 살 때 우선적으로 보는 것 중 하나가 지하입니다. 그리고 지하가 finish가 되어있다면 지하의 냉난방과 밝기를 보는 것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따라서 지하를 보다 밝게 만들어 놓으시면 들어오는 사람으로 하여금 보다 쾌적한 느낌을 갖게 만들 수 있어 나중에 집을 판매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물론 행당 집에 거주하시는 동안에도, 지하가 밝으면 더욱 자주 이용하시게 될 것이고요.


6. 수납공간 늘리기

수납공간은 많을 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집의 layout을 잘 살펴보시고 추가적인 수납공간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만들어 놓으시는 것이 나중에 집을 파실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작은 수리할 부분들 미리미리 수리해 놓기

이 작은 수리할 부분들을 더 크게 고장나기 전에 수리를 해 놓으시는 것이 큰 돈 드는 것을 막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작은 부분을 꾸준히 보수한 집은 나중에 봐도 잘 관리가 되었다는 느낌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보다 잘 팔리는 집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투자수익을 높혀주는 7가지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보다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24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