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미국은 미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집의 크기는 sq ft으로 표기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집들은 적혀진 sq ft에 비해 크기가 엄청 크고, 어떤 집들은 sq ft에 비해 엄청 작을 때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집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나, 벽의 색, 장식등으로 집을 커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의 레이아웃이 좋은 경우도 집을 훨씬 크게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닙니다. 사실, 시장에 나온 집들 중, (최소한 일리노이에서는) 원칙적으로는 sq ft에 포함시키지 말아야 하거나, 구체적으로 적어줘야 하는 부분을 생략하여 집의 sq ft을 부풀려 보이게 리스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비슷한 가격에 사이즈가 더 큰 집이라면 당연히 관심도 많이 갈 것이고, 그러면 집에 보러 올 사람들도 많아질 테니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이렇게 보러오는 사람들은 당연히 실망을 하고 갈 확률이 높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바이어측의 리얼터가 미숙하다면 주어진 sq ft이 맞는 크기인 줄 알고 웃돈을 주고 구매하시는 바이어분들도 당연히 생기게 됩니다.
그럼 지난 글에 이어서 어떻게 sq ft을 부풀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Seasons room 혹은 Sunroom
미국의 많은 개인주택에는 Sun room이라고 해서 삼면에 창이 있어 햇볕이 잘 들어오며 낮에 망중한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진 Sun room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에 냉난방이 갖춰져 있다면 당연히 sq ft에 들어 가야 합니다. 하지만, 냉난방 시설이 안되어 있는 Sunroom 도 많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창문이 없고 방충망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Sunroom은 여름에만 쓰거나, 유리가 있지만 냉난방이 없는 경우는 겨울에는 사용을 할 수 없는 공간이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사실 전체 sq ft에 포함을 시키면 안되지만, 이런 공간을 sq ft에 넣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집은 리스팅에는 2607sq ft이라고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세금관련에서는 1970 sq ft만을 거주 공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냉난방이 안 되어있는 Sunroom을 sq ft에 포함 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sq ft을 부풀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 #리얼터한상철 #한인리얼터 #시카고한인리얼터 #시카고 #일리노이 #일리노이한인리얼터 #시카고리얼터 #한인부동산칼럼 #일리노이리얼터 #부동산 #한인부동산 #부동산중개인 #미국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realtor #realestateagent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selling #investing #Chicago #illinois #realestate #Residential #residentialbuildin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