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 Sang Han

Zestimate 얼마나 믿을만 할까요?


집을 구매하시거나 판매하실 때 zillow나 기타 부동산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집의 예상가격을 보시게 되죠?

과연 이 가격이 참고할 만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돼지 삼형제


다들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알고 계시죠?

한 마리는 짚으로 집을 짓고, 한 마리는 나무로 집을 짓고, 마지막 한 마리는 벽돌로 집을 지었다는 이야기 말입니다.


만약, 이 세 집이 같은 동네, 같은 길가에 같은 크기로 지어졌다면, 세 집의 가치는 같을까요?


절대 아니겠지요. 하지만, 온라인 사이트들에서 보여주는 집들의 예상가로는 거의 비슷하게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같은 동네, 같은 빌더가 지은 집이더라도 세월이 흐르며 집안을 구성하는 자재나 어플라이언스, 그리고 집을 꾸며놓은 정도 등에 따라 집 값은 다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더불어 관리가 잘 된 집이면 그 값이 더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Zillow를 비롯한 온라인 사이트들의 알고리즘은 지역, 집의 크기, 형태에 따라 그 주변에서 팔린 집들의 가격을 바탕으로 해당집의 예상가격을 책정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예상가로는 위에 언급한 구체적인 부분을 알기 힘들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가격을 책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각 사이트마다 큰 편차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더구나, 같은 블락안에 있는 똑같은 크기의 똑같은 모양의 집이더라도 가격은 다르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특정 위치에 있는 집은 하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빌더들이 새로 짓는 단지에 가 보시면, 똑같이 지어진 집이더라도 가격이 다 다릅니다. 어느 필지가 더 좋고 나쁜지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온라인상에서 위성사진을 바탕으로 필지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온라인 사이트들은 이 부분에서도 제한적인 접근을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 또한 예상가격이 실제 판매가와 편차를 갖게하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결론은, 온라인 예상가에 너무 큰 의미를 두시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냥 “아, 대충 여기서 +/- 10%정도의 차이를 가질 수 있겠다”는 마음자세로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다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시카고복덕방 #리얼터한상철 #한인리얼터 #한인부동산 #시카고한인리얼터 #Realtor_SangHan #realtorsanghan #help_everyone_live_in_a_better_home #chicagokoreanrealtor

#market #리얼터 #부동산 #집팔기 #리얼터찾기 #시카고한인부동산 #예상가 #Zestimate

13 views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