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걸어서 10분 거리의 중요성

Updated: Dec 19, 2021

Disclaimer: 제가 인상깊게 읽었던 부동산관련 책들에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리뷰들입니다. 공유하는 데이터는 모두 해당 책에서 나오는 것들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Chapter 23. What's Walkability Worth?

(How walkable neighborhoods affect property value)



Walk score란것이 있습니다. 지도상의 한 지점에서 자가용이 없이, 도보나 자전거만으로 얼마나 불편함없이 살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1980년대부터 도시설계자들은 집, 학교, 직장, 쇼핑공간, 식당, 기차역등 삶에 필요한 부대시설을 모두 도보로 이동할수 있는 거리에 있는 커뮤너티를 설계하고 만들기 시작합니다. 자동차에 의존하는 삶이 사람들의 건강에도, 경제적인 측면에도, 지구의 건강에도 좋을것이 없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기 시작한 것이죠.



초기의 도시설계자들은 이런 공간을 계획하며 walk score의 시조격인 the popsicle test란 것을 사용하였습니다. 8살짜리 아이가 고속도로등은 건너지 않고, 길도 헤매지 않고 얼마나 안전하게,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여 아이스크림 (popsicle)사서 아이스크림이 녹지않을때까지 돌아올수 있는가를 점수로 매긴것입니다.



Popsicle score가 walkability score로 발전하는 동안, 이 새로운 트랜드에 맞는 타운들이 생겨나거나, 기존의 타운들이 이에 맞게 엎데잇 되기 시작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자면, 1980년 이후에 태어난 Millennial들은 그들의 부모세대보다 운전을 약 20% 덜하며 산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walk score가 집의 평가하는데 기준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Walkability 와 부동산 시장



그렇다면 이 walkability와 부동산 시장사이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Walkability가 높은 지역의 집들은 그렇지 않은 집들에 비해 다음 세가지의 특징을 갖습니다. 위의 표와 함께 보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집값이 빨리 오릅니다.


2000년부터 2014까지의 약 15년을 봤을때, 시카고의 경우를 예로들면 Walker's Paradise와 Very Walkable인 지역의 집값은 약 40 ~ 50% 오른 반면에 그 지역의 집들은 10~20%만 오른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불경기시 가격이 떨어지는 폭이 작습니다.


서브프라임이후 2010년경에 부동산 가격이 바닥을 찍게 되었었죠. 위 그래프를 통해 보면, Walkable Paradise지역의 집들의 하락폭이 다른지역의 집들에 비해 눈에뛰게 작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불경기 이후 가격 회복을 빨리 합니다.


이 또한 그래프를 통해 쉽게 확인할수 있듯이, walkability가 높은 지역이 불경기 이전의 가격으로의 회복 또한 더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집을 살때 꼭 Walk score를 고려해야 하나요?



꼭 그렇지많은 않습니다. Walkability가 높다는 것이 꼭 집값이 빨리 올라간다거나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Walkability의 수준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삶에 필요한 모든것을 도보로 갈 수 있다 하더라도, 동네가 위험하고, 편의시설들의 상태나 이웃의 상태등이 좋지 않으면 walkability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집을 구매하는 사람의 라이프스타일도 중요합니다. 일단 집에 사는 사람이 편안해야하는것이 집의 첫번째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걷는것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높은 walkability로 인한 주변환경이 삶의 방해요소가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동네안에서 다른 모든것이 비슷한 조건이라면, 기왕이면 walkability 점수가 높은 집을 사시는게 당연히 맞는 선택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집이나, 혹은 고려중인 집의 walkability는 어떻게 볼까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인터넷에서 walkscore.com에 들어가셔서 해당 주소를 검색하면 위와같은 검색결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집을 구매하실때 다른 모든 조건들이 비등하다면 꼭 Walkability도 살펴보신후 보다 나은 선택하시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여름입니다. 다들 건강관리 잘 하시고요. 다음글로 뵙겠습니다.



777 views1 commen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