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고객님의 집은 유해물질로부터 안전 한가요? - 1

Updated: Dec 19, 2021

집을 사시고 파실때 보면 (최소한 이곳 Illinois에는) 셀러가 제공하는 disclosure라는 서류에 셀러와 바이어 모두 서명을 하시게 됩니다. 그 disclosure들중, property disclosure를 필두로 lead based paint disclosure와 radon disclosure가 가장 대표적인데요. 오늘은 과연 lead based paint와 radon등과 같은 유해물질들은 어떤것들이 있고, 어떻게 대처 혹은 관리해야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집안에 있을수 있는 대표적인 유해물질들은 다음과 같다 볼 수 있습니다.


- Lead (납)

- Asbestos (석면)

- Radon (라돈 가스)

- Carbon Monoxide (일산화탄소)

- Mold and Mildew (곰팡이)



이 모든 유해물질들은 거주자에게 큰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Lead (납)




Lead (납)은 오래전에 페인트의 색을 선명하게 하기위해 많이 사용되었다 합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이 페인트가 벗겨지며 생기는 칩을 먹기도 하고 하면서 납중독의 사례등이 발생되어, 1978년부터는 납성분 페인트 자체가 전면 금지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978년 보다 오래된 집을 구매하실경우, 집안의 페인트가 오래되어 보인다면 lead based paint test를 inpsection시에 같이 받아보시는 것도 나쁜 생각은 아닙니다. 혹은 집을 구매하신후, amazon등에서 판매하는 키트를 통하여 lead based paint의 여부를 조사할수도 있습니다.

(amazon.com에서 "lead paint test kit"을 검색하시면 가격대별로 여러 상품이 있습니다)



Lead based paint는 잘 발라져 있는 상태에서는 위험성이 아주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페인트가 갈라지고 깨지기 시작하면, 거주하는 사람들이 호흡중에도 납성분을 들이마시게 된다고 하니, 집에 어린 아이들이 없다고 괜찮은 것은 아닙니다.



집에 lead based paint가 의심될때 처리 방법은,

  1. 전문 업체를 이용하여 제거 하실수 있습니다. 비용은 보통 sq ft당 10 ~ 15불정도 합니다. 꼭 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자격증이 있는 업체와 함께하시길 권합니다.

  2. 보다 쉬운 방법은 기존의 페인트위에 새 페인트를 덮어 씌우는 방법입니다. 페인트가 일어난 부분을 잘 재거하시고, 컴파운드등으로 평평히 하신후 좋은 페인트로 벽면을 새로 칠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Asbestos (석면)



1970 - 80년대까지 석면은 여러곳에 이용되는 보편화된 건축자재였다 합니다. 단열재, 바닥비닐타일, 방음재, 지붕 등등 여러 곳에서 쓰였다 합니다. 석면은 아시다시피 얇은 화이버들이 뭉쳐있는것입니다. 이것들이 덩어리에서 떨어져 공기중에 돌아다니다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높은 수치의 석면에 노출된 사람들은 암발병율이 높다고 합니다.



구매하시는 집이 1970 - 80년대 이전에 지어졌고, 아래와 같은 부분들이 집에서 발견된다면 Asbestos를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9 X 9 tiles



만약 바닥의 비닐 타일이 9 X 9사이즈라면 의심해보실만 합니다. 요즘에 나오는 비닐 타일은 12 X 12입니다.



- Plaster ceiling/wall



Plaster는 Drywall (한국에서는 석고보드라 부르죠)이 일반화되기 전에 벽과 천정을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나무로 촘촘히 뼈대를 만들고 찰흙을 그 위에 바른거다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균열을 막기위해 석면재료를 섞었다 합니다. 그래서 혹 사진과 같은 벽면이나 천정이 있는데 균열이 생겨있다면 asbestos를 의심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 Insulation







잘 아시다시피 석면이 가장 많이 쓰였던 부분이 단열재입니다. 혹, 오래된 단열재가 노출되어있다면 의심해보실만 합니다.



- 모노륨 장판


혹, 오래된 집의 부엌등의 바닥이 모노륨 장판으로 되어있는경우 의심해볼만 합니다.



확인하시는 방법은 전문가를 불러서 inspection을 하는 방법도 있고, lead paint와 마찬가지로 amazon등에서 판매하는 키트를 사용하여 직접 테스트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asbestos를 제거하는 비용은 약 10ft x 10ft 의 면적당 $1500 ~ $3000한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석면을 포함한 건축자재의 종류에 따라, 위치에 따라 가격차가 상당히 큽니다.



또다른 방법은 asbestos의 부스러기가 공기중에 안퍼지게 눌러주는 것입니다. asbestos tile위에 under layment를 빈틈없이 깔고 새 마루를 깔거나 카페트를 까는등의 방법으로 말이지요.



다음글에서는 집 안에 존재할수있는 유해물질들에 대해 계속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00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