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고객님의 집은 유해물질로부터 안전 한가요? - 3

Updated: Dec 19, 2021

Carbon Monoxide (일산화탄소)



미국에서도 한 해에 약 300여명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할 만큼, 꽤나 위험한 물질이 일산화탄소입니다. 일산화탄소역시도 (잘 아시겠지만) 무취, 무향, 무색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이 있기도 하죠.





이렇게 위험한 일산화탄소는 어디서 생겨나고, 어떻게 예방할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일산화 탄소는 연료가 타면서 생겨납니다. 즉, 연료를 태우는 모든 appliances들은 일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것들은, 집을 따듯하게 해주는 furnace나 boiler, 온수를 만들어주는 water heater, 집 안의 벽난로, 이동식 히터, 빨래 건조기, 차고안에서 공회전 하는 차량, 그리고 바베큐 그릴등이 있습니다.





죽 한번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대사회에서 일산화탄소를 배출하는 appliance가 없는 정상적인 삶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모든 집마다 이렇게 배출된 일산화탄소를 집 밖으로 잘 빼내는 환기시스템이 갖추어야하고, 이 환기시스템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수리 보수, 혹은 문제가 생겼을때 빠르게 인지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환기시스템의 문제들은, 막혀버린 굴뚝, 고장난 부엌의 환풍기, 녹이슬거나 연결이 끊어진 water heater의 배기 파이프, furnace의 금이 간 heat exchanger 혹은 굴뚝으로 연결되는 배기 파이프, 밀폐공간에서 사용되는 그릴, 차고문을 닫은채 공회전되고있는 차량들입니다.





특히 water heater의 일산화탄소 역류 현상은 가장 보편적인 일산화탄소 노출의 원인중 하나이며, 발견하기도 쉽습니다. 댁의 water heater를 한번 보시면 water heater와 배기파이프 사이에 탄 흔적, 혹은 녹이 슬었거나, 그 주변의 foam insluation이 녹았거나, 배기파이프의 꺾인 부분에 녹이 슬었다면 의심해보시고, 전문가를 불러 수리하시길 권합니다.





아무리 관리를 잘 한다고 해도 어느날 어떤 이유로 일산화탄소가 집안으로 들어올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 안에 꼭 Carbon Monoxide detector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일리노이에서는 침실로 사용되는 방에서 15ft 반경안에는 최소한 1개이상의 carbon monoxide detector가 있어야 하는게 맞는 코드입니다.



Carbon monoxide detector는 바닥에서 5ft정도 높이의 벽에 설치하거나 천정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 벽난로나 부엌 레인지 바로 근처에 설치하시면 필요이상으로 알람을 들으실수 있으니, 집안의 그런 부분은 피해서 설치하시기 권합니다.



273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