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미국집 궁금하시죠? 8편 (Multi-Unit)

Updated: Dec 19, 2021

Disclaimer: 소개시켜드리는 집의 분류는 MLS에서 소비자들이 집을 찾으시는 행동을 분석하여 만든 검색 sorting방법위에, 제 투자자로서와 리얼터로서의 경험에서 고객분들이 가장 많이 찾으시는 분류를 통해 소개시켜 드리는 것으로 미국내있는 모든 형태의 집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또한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전문적인 구분 용어는 최대한 자제합니다. 읽으시는 분들께서 다 부동산 자격증 공부하시는 분들은 아닐테니까요.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찾으시면 직접 연락주시면 친절히, 그리고 보다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Multi-unit (2 ~ 4 unit)




Multi-family home의 형태는 쉽게 한국의 다가구주택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건물에 여러 세대가 있는 형태의 집입니다. 한국의 땅콩주택같은 duplex부터 이전글에 소개시켜드렸던 attached single family home까지 모두가 multi unit에 포함되는 집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이번글에서는 IL의 MLS가 구분하는대로 주거용, 즉 2 ~ 4세대의 Multi unit만을 주제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왜냐하면, 일리노이에서는 2 ~ 4 세대가 있는 경우는 주거용 (residential) 으로, 그 이상의 세대가 있으면 상업용 (commercial)으로 구분되는데, 상업용은 융자의 종류, 가격책정의 방법부터가 주거용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Multi-unit 에 대해 알아볼까요?



Multi-unit은 주거하실 공간이외의 가구(unit) 들을 렌트를 하여 수익을 창출할수 있는 주거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4unit multi를 구입하시어 한 unit에는 직접 거주하시고 나머지 3unit을 렌트하는 것이지요. 때문에 일반적인 single family home을 구입하실때와는 다르게 보다 비지니스적 차원에서 분석, 접근하셔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쉽게 꾸준한 수익 흐름을 만들수 있는 구조이기에 초보 투자자분들께서 가장 선호하시는 주거형태이기도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싱글 이시거나, 이제 막 새로운 가족을 일구신 분들께 가장 추천드리는 주택의 형태입니다. FHA 론을 이용하실 경우, House Hacking이라는 투자방법을 통해서 거의 돈을 안들이고 부동산을 소유하실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House Hacking에 대해서는 다음글에서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일반 렌트수익을 위한 부동산들에 비해 유지, 보수가 더욱 용이합니다. 한 건물에 주인이 살고 있으니 당연하겠죠?

- 집의 융자, 세금 등 집을 매매, 유지, 보수하는데 드는 여러 비용을 렌트를 통해 얻는 수익으로 충당할수 있습니다.

- 위에 살짝 말씀드린대로 House Hacking등의 방법을 통해 렌트수익 그 이상의 수익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단점

- 대부분의 경우, 같은 크기의 본인 주거공간을 사실때로 비교하면 multi-unit이 비쌉니다.

- 집주인으로서 세입자들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의무와 책임이 따릅니다.

- 예상치못한 사고나 파손등에 대한 대비가 늘 있어야 합니다.


장점 혹은 단점

- 차후에 집을 파실때 세입자가 아직 살고 있는 경우, 공실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가 이 시리즈 처음에 말씀드렸던 또다른 주거형태인 Mobile Park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Multi Unit을 이용한 투자방법인 House Hacking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요.





469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