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Chloe Noh

비지니스 리스팅 잘 하는 법 -1 (Business online listing tips - 1)


비니지스를 판매 하실 때, 온라인 서비스 많이 이용하시죠? 막상 진행하려 하면 뭐가 뭔지 잘 모르겠고 하신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비지니스 리스팅 잘 하는 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비지니스의 구체적인 finance 정보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비지니스 판매하시는 사장님들 중에, 과반수 이상이 이전에 해당 비지니스를 구입하실 때 Gross를 보고 구입하셨다 하더라고요.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gross가 100이 나와도 지출이 95가 나오면 가져가는 돈은 5밖에 안되는 것입니다. 차라리 gross가 30이 나와도 지출이 20인 비지니스가 바이어에게는 더 좋은 비지니스 입니다. 또 gross가 200에 지출이 150인 비지니스와 그로스가 100에 지출이 50인 비지니스는 Net 이 같은 50이어도 gross가 100인 비지니스가 바이어들에게는 더 좋은 비지니스일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비지니스를 판매하실 때 gross 만 이야기 하실 것이 아니라 실제 gross와 net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즉, gross는 얼마이고, 지출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며, 최종 남는 것은 얼마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P&L (Profit & Loss) 혹은 Cash flow document가 필요합니다. 만약 북키핑을 꾸준히 하고 계시지 않다면 이 부분 꼭 확인하시고 이제부터라도 꼼꼼히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 다음은 은행 statement들입니다.


많은 개인 비지니스 사장님들께서는 세금 보고하는 gross와 실 gross가 다릅니다. 바이어들이 원하는 것은 물론 세금 보고 리포트도 있지만, 실 gross로 정리가 된 P&L입니다. 하지만, P&L에 적혀있는 실제 gross를 증명할 방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돈이 들어가고 나간 것을 보여주는 어카운트의 은행 서류들을 준비해서 바이어들이 실 gross의 증명을 요구할 때 이를 통해 증명하셔야 합니다.


제 경험으로, 이 정보들이 정확하지 않으면 계약이 진행이 된 후에도 깨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바이어들도 미래를 걸고 투자하는 비지니스 입니다. 나름 어카운트도 고용하고 변호사도 고용해서 꼼꼼히 보시는 분들이 훨씬 많이 계십니다. 결국 거짓으로 보고된 내용은 다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리스팅을 준비하실 때, 자료를 꼼꼼히 준비하시어 바이어들이 처음 비지니스를 보는 순간부터 뭔가 프로패셔널하게 준비가 되어있는 서류와 정확한 정보들을 보여 보다 믿음이 갖게 만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첫인상과 믿음이 해당 비지니스를 꼭 사고싶게 만드는 첫 걸음입니다.



12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