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요즘 부동산 시장 무섭네요

Updated: Dec 19, 2021

요즘 집 구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요즘 집을 사시려는 분들의 수요를 맞출 만 한 공급이 없어 집값이 오르는 추세입니다.



물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다음의 세가지가 현재 시장의 수요 상승에 기름을 붙는거라 봅니다.



낮은 이자율



첫째는, 당연히 낮은 모게지 이자율 입니다. 요즘은 작년 말에 비해, 다시 조금씩 오르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예년과 비교해서는 여전히 말도 안되게 낮습니다.



Freddie Mac에서 보여주는 위 통계를 보면, 1970년대의 평균 이자율은 8.86%, 80년대는 12.7%, 90년대는 8.12%, 2000년대는 6.29%, 2010년대의 평균 이자율은 4.09%였습니다. 참고로 2/27일의 평균 이자율은 3.118%입니다.



솔직히 위의 수치는 피부로 느끼기에 좀 거리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해 볼까요? $400,000 짜리 집을 집값의 80%를 모게지를 얻어 구입하신다 가정해 봅시다. 이경우, 이자율이 4.09%였을때와 3.118%의 매달 납부금액에서 약 $170불, 1년 납부금액에서는 $2,040불, 미국 사람들이 평균 한 집에 사는 기간인 8~10년을 계산하면 $16,000 ~ $20,000정도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 차액을 다른 곳에 투자하셔서 생길 수 있는 추가 이익까지 생각하면 그 금액은 더욱 커질 것이고요.



도심의 인구 이탈 (Outgoing Migration from Metro)




미 연방은행의 자료를 토대로 한 위 그래프를 통해, 코로나 이후 도심의 인구 이탈 현상이 얼마나 심해졌나를 여실히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OVID이후 어떤 변화가 이런 현상을 부추겼을까요?



일단, COVID-19 이 터진 이후, 재택근무가 보다 활성화가 되었고, 이를 도와주는 많은 시스템이 생겨났습니다. 더 이상 사람들은 매일 일터로 출근 할 이유가 없어진 것이죠.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같은 값이면 보다 넓고, 학교도 좋고, 가족들이 즐길 것도 많은 등의 삶의 질이 좋은 suburb로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는, 많은 사람들이 도심에서는 어쩔 수 없는 보다 많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해서 suburb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도심지는 아무래도 인구밀도가 suburb보다 높고,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비율은 낮다 보니, 길거리나 상점 등에서도 보다 많은 사람들과의 접촉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고층의 콘도, 아파트 등에서는 엘레베이터, 우편실, 체육시설 등의 공공시설에서의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은 피할수가 없어, 많은 사람들이 suburb의 삶을 고려하게 되는 것이지요.



군중심리




요즘의 주식시장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너도나도 집을 사거나 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혼자만 뒤처진다는 불안감이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상담해 드리는 고객 중 약 20%는 "요즘 너도 나도 집을 사서"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요즘 상황에서는 충분히 "나만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거 아니야"라는 불안감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그럼 요즘 부동산 시장은 과연 얼마나 뜨거울까요?



NAR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 전국 부동산 중개사 협회)의 데이터를 통해 지난 1월달의 부동산과 코로나가 터지기 전인 2020년 1월달과의 굵직한 부동산 거래 지표를 비교해 보자면,



집을 시장에 내 놓은 후 판매 계약이 만들어 지기까지 시간이 반으로 줄었습니다.

2020년 1월에 계약된 집들의 평균은 43일인데 반해, 올해 1월엔 21일이였습니다.


한 집을 두고, 사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경쟁이 치열해 졌습니다.

2020년의 경우, 한 집당 평균 2.3개의 오퍼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올 1월에 팔린 집들은 평균 3.7개의 오퍼를 받았습니다.


평균 집값이 14.1% 올랐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작년 1월동안 팔린 집들의 평균가는 $266,300이었습니다. 올해는 $303,900입니다.



여러 경제관련 기사들을 보면, 앞으로 2 ~3달은 집값은 더 오르고, 모게지 이자율도 조금씩 올라 부동산 시장이 바이어에게 더욱 불리해 질거라는 예상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주식시장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시장의 변동성은 정말 무시무시 합니다. 따라서, 올 하반기에는 바이어 분들께 더 좋은 시장이 열릴지, 아무도 알 수는 없습니다.



즉, 제가 드리는 정보는 참고하시되, 본인의 경재상황과 인생설계에 맞춰 현명한 부동산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152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