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정원수 관리 - 2


마당에 집과 잘 어울리는 적당한 사이즈의 나무가 있으면, 그 집에 사시는 동안 뿐 아니라 나중에 집을 파실 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나무를 심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원수를 심고 관리하는 첫번째 순서는 올바른 나무를 고르는 것입니다.


정원수를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에서 tree finder등을 검색하여 해당 툴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가시면 5 ~ 6개의 질문지를 통해 원하시는 조건에 맞는 정원수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슨 사항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니, 지난 글에 이어 나무를 고르는 법에 대해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5. 높이


나무가 자라났을 때의 높이도 무척 중요합니다. 일단, 높게 자라는 나무를 그렇지 않은 나무들 앞에 심어 해를 가리게 하면, 뒤에 있는 나무들이 다 볼 품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나무가 자랐을 때 생기는 그늘의 크기와 위치등을 고려하여 나무를 고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반경


나무가 위로만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나무는 옆으로도 자랍니다. 따라서 자랐을 때의 반경이 얼만큼 되는지를 예상하시면서 나무를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옆의 나무와 너무 촘촘히 붙어 있으면 영양 공급이 잘 안 될 것입니다. 또, 옆으로 자라난 나무가 야드의 주요부분을 가릴 수도, 지붕위를 가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랐을 때 옆으로 퍼지는 크기가 어느정도 인지를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성장속도


나무도 빨리 자라는 나무가 있고, 천천히 자라는 나무가 있습니다. 한 집에서 오래오래 지내실 것이라면 별로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빨리 키워서 예쁜 정원을 빨리 볼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나무를 고르실 때, 성장속도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8. 나무의 성질


꽃가루를 뿌려주는 나무인지, 야생 동물들이 좋아하는 나무인지, Privacy등을 위해 가림막이 되기에 좋은 나무인지 등을 알고 심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를 심는 필요와 다른 방향으로 자라는 나무라면, 지내시는데 외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나무를 심고 가꾸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