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Chloe Noh

좋은 부엌 리모델링과 나쁜 부엌 리모델링 (good or bad kitchen improvements)

Updated: Jan 10, 2023



집을 처음 구입하시거나 판매 하실 때 보통 부엌과 욕실의 리모델링 많이 하십니다. 어떤 리모델링은 집의 가치를 올려주어 좋은 투자가 될 수가 있고, 어떤 리모델링은 돈만 쓰고 건지는게 없어지는, 혹은 집이 잘 안 팔리게 만드는 나쁜 투자가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전문가들이 보는 대표적인 좋은 부엌 리모델링과 나쁜 리모델링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1. 새 캐비넷 (new cabinets)


좋은 투자입니다.

최근 Remodeling magazine에서 발표한 2022 Cost Vs Value report (https://www.remodeling.hw.net/cost-vs-value/2022/)에 따르면 부엌 캐비넷이 오래 되었거나 저렴한 소재로 만들어진 경우, 이런 캐비넷을 바꿔주거나, 심지어 문, 서랍 앞면, 그리고 손잡이등을 교체해 주는 것 만으로도 투자비용보다 약 70% 높게 집의 가치가 올라간다 합니다. 즉, 케비닛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3,000을 투자하셨다면 집의 가치는 약 $5,100 올라간다는 이야기 입니다.



2. Countertop의 공간 확장


좋은 투자입니다

기존에 있는 countertop을 보다 넓은 것으로 만들거나, 부엌의 공간이 허락된다면 아일렌드 케비닛을 하나 만들어 부엌에서 음식을 만들거나 모여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을 넓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지나다니는데 불편함이 없게만 만든다면 카운터탑을 크게 만드는 것은 언제나 집의 가치를 올리고 집을 빨리 팔리게 하는 요소입니다.


3. Skylight 설치


좋은 투자입니다.

특히 부엌의 위치가 집의 구조상 북쪽이나 동쪽에 위치해 있을 경우, 부엌을 많이 사용하는 오후 시간에는 어둡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skylight을 설치하면 부엌을 늘 밝게 쓰실 수 있습니다. 많은 바이어 분들이 보다 밝은 집을 원하시고 (특히 자연광으로 밝은 집), 집은 밝을 수록 넓어 보이니 집 판매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4. 바닥 교체 (floor replacement)


좋은 투자입니다.

부엌 바닥이 장판소재의 타일이나 옆에 위치한 다른 공간과의 시각적 연결이 좋지 않다면 바닥을 세라믹 타일이나 나무 바닥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은 정말 좋은 투자입니다. 크게는 투자비용의 80%이상을 뽑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5. 너무 펜시한 혹은 과감한 소재의 countertop


나쁜 투자입니다.

물론 라미네이트 등으로 된 카운터 탑을 퀄츠나 대리석으로 교체하는 것은 좋은 투자가 됩니다. 하지만, 너무 화려하거나 비싼 소재로 바꾸는 것은 외려 아무 도움이 안 됩니다. 대리석은 강도와 안에 있는 무늬에 따라 값이 천차만별인데 집의 가치에 맞는 적당한 것으로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너무 개인취향만 존중한 업데이트


나쁜 투자입니다.

해당 집에서 거주하시는 동안은 너무 맘에 들게 사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을 판매하실 때, 집은 가능하면 모든 면에서 무난해야 합니다. 개인취향을 너무 존중하여 꾸민 집의 경우, 공사를 다 다시 해야 할 수가 있어 바이어들이 꺼리게 됩니다.


7. 불필요한 럭셔리 아이템들


나쁜 투자입니다.

예를 들어 sonic ice maker* (nugget icemaker라고도 부릅니다. Sonic 햄버거 체인에서 음료수를 줄 때 담아주는 nugget 모양의 얼음을 만들어 주는 ice maker 입니다)등의 아이템들은 집의 가치를 올리는데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집을 꾸미실 때, 늘 집의 가치를 생각하시고 거기에 맞는 수준으로 꾸미시길 권해드립니다. $1.5M 짜리 집들에 보편적인 Subzero 냉장고가 $300K 짜리 집에 있다고 그 $300K집의 가치가 절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글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38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