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Chloe Noh

지난 2022년, 과연 모기지 이자율로 집 값이 떨어졌을까요?




작년에 저와 일을 하시던 고객분들중 몇분께서

"친구가 그러는데 이자율 올라가서 집 값이 떨어질거래요. 그래서 좀 기다렸다 사려고요.” 혹은

“남편이 집값 떨어진다고 지금 사지 말자고 하네요” 등을 말씀하시며 집 사는 것을 보류하셨습니다.


그럼 과연 2022년의 집값은 어떻게 변하였을가요?


코로나 이후 집값이 미친듯이 오른 후,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 이자율이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이 오른 이자율로 인해 집값이 떨어질거라 생각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집값은 여전히 올랐습니다.


지난 11월의 집값을 2021년의 집값과 비교했을 때 9.2%가 올랐습니다. 네, 근 10% 가까이 올랐습니다. 그리고 이는 11월 대비 11월의 집값 상승률이고, 일년의 평균을 따져보면 더 올랐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는대로 11월의 9.2%가 지난 1년간 중 가장 낮은 상승률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이전의 매년 집값의 상승률은 3 ~ 4%입니다. 즉, 3 ~ 4%가 인상되는 것이 평균입니다. 심지어 서브프라임 모기지 상태가 났을 때를 포함하여 계산하여도 코로나 직전 2019년 이전 30년의 평균을 내어보면 3 ~ 4%가 올랐습니다.


안타깝게도 작년에 이자율이 올라 집 값이 떨어질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집 사기를 주저하신 분들께는 안타까운 이야기이지만, 년 수입이 10%이상 오른 가구가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는 작년의 보시던 것과 비슷한 집은 이제는 더 큰 부담으로 다가올수밖에 없습니다. 작년과 같은 버젯으로 집을 보신다면 집의 상태는 더욱 안 좋은 집을 사실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글은 절대로 집을 꼭 빨리 사야 한다는 내용이 아닙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본인 느낌으로 집값을 예측하시는 지인분들의 의견에 너무 흔들리지 마시고, 직접 분석하셔서 결정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인생의 가장 큰 투자가 될 수 있는 집 구매입니다. 보다 자세한 데이터는 주변의 전문가들에게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이 수치화된 객관적인 정보로 여러분께서 보다 현명한 결정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실 것입니다. 만약 그런 정보가 구비가 안 된 분이라면 전문가라 칭하면 안되는 것이겠고요.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연락주십시요. 제가 필요한 정보 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5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