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집 관리 101 - 1. Heating system

Updated: Dec 19, 2021

집이란 것이, 그냥 구입하신 후 아무 구조변경없이 쭉 사신다고, 몇년후 판매하실때까지 아무 탈 없이 보존되어 지는 것이 아니더라고요. 집이란 친구들도 여느 생명체들과 같이 늘 아껴주고 보살펴줘야 건강한 모습으로 오래오래 잘 보존 된답니다. 그리고 건강한 모습으로 잘 보존된 집들이, 당!연!히! 나중에 파실때도 더 좋은 가격에 판매됩니다.





오늘 글 부터는, 집 관리의 아주 기본적인 부분들을 "알아두시면 정말 유용한" 정보들과 함께 적어보려 합니다.



오늘은 집의 허파와 심장이라 말할수 있는 HVAC 에 대한 기본적인 보수 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VAC은 참고로 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을 뜻합니다.



Heating




가장 대표적인 집을 heating system은 크게 Warm air furnace (Central heating) 와 boiler로 나뉩니다. 오늘은 Warm air furnace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속의 폐가 들숨과 날숨을 하여 몸속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집들도 Return air (들숨)과 supply air(날숨)을 통해 집안의 공기를 순환시키고, 그 순환의 과정중에 furnace를 통해 공기를 뜨겁게 하여 집안의 온도를 조절합니다 .




집안에 보시면 공기가 나오는 부분 (register 라 부릅니다)이 여러군데 있을것입니다. 이들중 사이즈가 좀 작고 같은 사이즈가 여러개 있는 register들이 공기를 내뱉는 register들이고, 집 안에 몇개 없는 사이즈가 큰 register들이 공기를 흡입하는 곳입니다.



공기를 뜨겁게 하는 연료로는 주로 가스혹은 석유가 쓰입니다.



일반 가정집의 경우 Warm air furnace에서 꼭 알아두셔야 하거나, 꼭 관리하셔야 하는 부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집의 heating system이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는지를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 문제가 생겼을때 어디에 연락을 하셔야 하는지를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보통 furnace의 duck에 스티커등을 붙여놓으시는게 좋습니다)



- Air filter를 주기적으로 갈으셔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Warm air furnace는 집안의 공기를 순환시켜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다른 heating system에 비해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 긴급상황시 어떻게 furnace를 끄는지, furnace에 공급되는 가스와 석유등을 차단하는지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Air filter에 대해 언급을 했기에 Air filter에 관해 알고계시면 좋은점 몇가지 추가적으로 적어보겠습니다.



- Furnace내에서 Air filter의 위치는 공기가 뜨거워지기 전입니다. 즉, 들숨 (return air)가 furnace로 들어가는 길목입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우리가 요즘 늘 쓰고 다니는 마스크의 위치와 같다 보시면 됩니다.



- 너무 비싼 air filter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furnace에 많은 공기가 들어와야 많은 공기를 뜨겁게 하여, 많은 공기를 집으로 뱉어내게 됩니다. 같은 양의 연료를 사용해서 더 많은 공기를 뜨겁게 해주면 그만큼 연료비가 절약되겠지요. 하지만, 너무 좋은 필터들은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furnace의 효율을 떨어뜨립니다. 저희가 너무 비싼 마스크를 쓰면 숨쉬기가 더욱 답답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filter의 앞과 뒤를 잘 맞추셔야 합니다. filter들을 보시면 한면에는 종이 혹은 철사로 이뤄진 뼈대들이 filter를 받치고 있는 걸 보실수 있습니다. 늘 이부분이 furnace쪽으로 향해야 합니다. 이 뼈대들이 있는 이유는 furnace가 들숨을 쉴때 솜뭉치등으로 이뤄진 filter가 같이 딸려 들어가는 것을 막기위함입니다. 따라서 앞 뒷면을 바꿔 끼우면 솜뭉치등이 furnace안으로 들어가 고장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 size가 맞는 filter를 사용합니다. filter의 사이즈는 여럿이 있습니다. 반드시 사용하시는 furnace에 맞는 사이즈의 filter를 사용하십시요. 이 filter가 맞지 않으면, 저희가 마스크를 입에만 쓰고있는것과 마찬가지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결국 집안의 공기도 안좋아질수 있고, furnace의 고장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꼭 filter를 수시로 교체하시길 권합니다. filter의 가격대와 품질이 천차만별이기에 몇주에 한번씩 교체하시란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자주 교체하시는 것이 가족의 건강에도, furnace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다음글은 계속해서 집 보수 유지와 관련된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37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