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집 관리 101 - 5. Foundation (part 2.)

Updated: Dec 19, 2021



오늘은 지난 글에 예고 한대로, foundation을 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들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집 주변의 경사가 중요합니다. 집에서 주변으로 내리막을 이루는 경사가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비가 내리거나 하였을 때, 주변의 물이 집에서 먼 곳으로 흐르게 됩니다.




만약, 집 주변의 경사가 집을 향해 흘러내리는 경사라면, 집과 닿는 부분에 흙을 더 가져다 까는 등의 방법으로 경사가 집에서 주변으로 흘러내리는 경사 (집의 위치가 가장 높은 경사)를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인스팩션을 통해 이런 부분에 대한 지적이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종종 비 양심적인 셀러들은 눈 가리고 아웅하기 식으로, mulch나 자갈 등을 사다가 집의 위치가 가장 높아 보이는 경사를 만들어 버립니다. 이 글을 읽는 고객 분들은 이런 집들은 조심 하셔야 합니다. Mulch나 자갈 등은 물이 그 위로 흐르지 않고, 통과를 하기 때문에, Mulch나 자갈 등으로 만들어진 경사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 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Deck이 있는 집들도 한번 더 살펴보셔야 합니다. Deck 아래의 마당 표면이 어느 방향으로 경사를 이루고 있는지는, Deck을 뜯어보기 전에는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deck이 있는 집을 구매하실 때는 최대한 deck 아랫부분의 경사면이 어떤지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살짝 주제에서 빗나가는 내용인데, 이 또한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집의 벽면과 닿는 흙의 표면과 사이딩 사이에 얼마간의 foundation이 보여져야 합니다. (최소 6"높이의 foundation이 보여야 한다고 많은 곳에서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foundation의 윗 부분은 (벽돌이나 콘크리트 건물이 아닌 이상) 나무와 내장재, 석고보드 (drywall), 그리고 사이딩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따라서, 흙과 직접 닿아 흙 속의 습기와 지속적인 접촉을 하게 되면, 사이딩 내부가 썩고, 집을 바치고 있는 기둥이 약해지는 등의 피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Downspout의 경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집에서 뻗어 나가는 downspout는 집에서 아래로 향하는 경사여야 합니다. 여기서 downspout extension의 길이는 최소 4 ~ 6feet은 되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downspout은 지붕에서 내린 비가 gutter를 통해 모여 내려오는 물길입니다. 따라서, downspout을 통해 내려오는 물의 양은 생각보다 엄청 납니다. 만약 이 많은 물이 집 가까운 곳에 지속적으로 버려진다고 생각해보시면, 왜 downspout의 끝이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는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집의 경우, 벽면을 타고 내려오는 downspout과 그 extension사이가 끊어진 집들이 있습니다. 오랜 시간 방치하면 다음의 이유로 100% 지하에 물이 새거나 foundation이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겨울이 있는 지역은 더 그렇습니다. 서둘러 고치시길 권합니다.



만약 집의 위치보다 높은 언덕이 있거나, 이웃집이 보다 높은 곳에 위치해 있는 등의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책들을 통해 배운 내용을 보면, 집에서 언덕의 최저점 까지의 거리가, 언덕의 최고점과 최저점의 수직 높이보다 두 배 이상 길다면 문제가 없다 보시면 됩니다. 즉, 제가 위에 적은 경사는 이 부분을 제외한 집과 그 집의 마당과의 경사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156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