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집을 되팔 때 방해가 되는 시설들 - Amenities hurting your resale value


소위 luxury house라 불리는 비싼 집들을 보시면 정말 부러워 보이는 시설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시설들은 집을 되팔 때 되려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어떤 시설들이 그런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Home chapels


큰 집들에 보면 가족 예배당이 있는 경우도 있고, 기도만을 위한 공간을 따로 만들어 놓은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현재 private으로 리스팅을 하고 있는 long grove의 집처럼 집 마당에 별도 건물로 가족 예배당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주인들이 보다 신실해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대중이 원하는 공간들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예배당이나 기도실을 다른 용도로 변환할 수 있다면 그나마 큰 문제가 없지만, 그렇기 힘든 (특히 작은 기도실등) 공간등은 집을 되팔 때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2. Pickleball court


Pickleball 이 요즘 솔직히 뜨는 운동이긴 합니다. Pickleball 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은 테니스의 사촌쯤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운동이 많이 뜨다보니 비싼 집에는 마당에 이 코트를 설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격은 약 $20,000 정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pickleball은 대세인 운동은 아닙니다. 따라서 코트를 감사하게 받아드릴 바이어가 많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는 땅을 차지하고 있는 pickleball court가 꽤 많은 잠재 바이어들의 관심을 꺼뜨릴 것입니다.


3. 볼링장


티비에 보면 집에 볼링장이 있는 집들이 간혹 나옵니다 (아쉽게도 저는 실제로 거래해 본 적은 없습니다). 때때로 친구들과 볼링을 하는 것은 정말 재미있지요. 하지만 사람들이 볼링을 얼마나 자주 칠까요? 당연히 공간의 낭비일 뿐 아니라, 관리에도 비용이 드는 시설입니다. 보통 집에 볼링장을 설치하는데 $120K ~ $195K가량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투자 비용을 뽑는 것은 거의 100% 불가능하고, 오히려 집을 팔 때 장애물이 된다고 합니다.


4. 수영장의 분수와 수중 LED 조명


좋은 집들의 수영장에 가보면 땅에서 물이 아치를 그리며 수영장으로 떨어진다거나, 수영장 벽에서 폭포가 흐르는 등의 데코레이션 시설들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 당연히 보기는 좋습니다. 하지만, 고장도 잦고, 별도의 유지보수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수영장이 있는 집에 살아본, 그리고 수영장이 있는 집을 찾는 바이어들에게는 꺼리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5. 선물 포장용 방


미국집들의 리스팅 사진들을 보면, 안 쓰는 방을 선물 포장용 방으로 꾸며놓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 방들을 볼 때마다 잘 이해를 못 했었습니다. ‘무슨 선물을 저리 자주 포장할까’라는 생각도 자주 했었고요. 저는 저만 그런줄 알았었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

대부분의 바이어들도 이 공간을 쓸데없는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장방을 꾸미려면 거기에 맞는 케비넷이나 포장지를 걸어두는 행어등의 치우려면 노동이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결국, 바이어들이 구매 결정을 하는데 걸림돌이 됩니다.


6. 개 목욕시설


요즘 보면 laundry room이나 mudroom공간에 개를 목욕시키기 편하게 별도의 개 목욕 공간을 만들어 놓은 집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집에 지내시는 동안 애완견의 목욕을 수월하게 시키시기엔 편리할지 몰라도, 이 시설은 개를 가지고 있는 바이어들에게만 환영받는 시설입니다. 실제로 제 고객분도 개도 안 키우는데 이 개 목욕공간을 다시 리모델하는 것이 계속 찜찜함으로 남아 셀러의 사인까지 마친 계약을 깨신 적이 있습니다.


집을 새로 짓거나 리모델을 하실 때 꼭 생각해 보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되팔 때’ 입니다. 되파실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기능이나 시설을 좋아할지를 생각하시여 가능하면 다수가 좋아할 기능들이나 시설을 설치하시는 것이 나중에 집을 팔 때 훨씬 도움이 되는 리모델이자,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집을 되팔 때 방해가 되는 시설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보다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25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