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첫 인상이 정말 중요하죠! 네, Curbside appeal 중요합니다.


모든 인연이 마찬가지겠지만 첫 인상이 정말 중요합니다.



집을 판매하시는데 있어 첫 인상이라 함은 아무래도 curbside appeal일 것입니다. 혹 올 봄에 집을 판매하시거나 렌트를 주시려 하는 분은 꼭!! Curb appeal에 신경쓰시길 권해드립니다.

당연히 curbside appeal이 잘 되는 집은 훨씬 빨리 팔리게 됩니다. 상식적으로도 집에 들어오기 전 부터 설레고 기분이 좋아지는데, 해당 집에 좋은 인상을 가질 수 밖에 없지 않을가요? 하지만 무작정 돈을 들여 이것 저것 다 바꾼다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고요.

따라서 curb appeal을 시작하는 첫 단계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은 프로젝트부터 큰 것으로 나열하는 것입니다. Curb appeal이 집을 빨리 팔리게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집의 가격을 막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찾아 그런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그 다음은 돈이 들 부분에 대해 살펴봅니다. 결국 집을 잘 파시려면 지출을 최소화 하거나, 지출에 대한 수익을 최대한 얻으셔야 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지출대비수익이 좋은 프로젝트들을 선별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전미 부동산 협회에서 2022년에 발표한 Remodeling Impact Report에서 찾은 리스트입니다. 각 프로젝트의 옆에 보이는 퍼센티지는 투자한 돈에 대한 수익률로 보시면 됩니다.



즉, 만약 지붕을 교체하신다면 그 비용 만큼 웃돈을 받고 파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curb appeal이 되는 집은 빨리 팔립니다. 따라서 집의 지붕이 낡았거나 가라지 도어가 낡은 경우라면, 저라면 교체하겠습니다. 손해보는 프로잭트가 아니니 집을 빨리 팔면 더 남는 장사일 테니까요.


오늘은 curb appeal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오늘 블로그 내용중,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 주십시요.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22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