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클로징 비용 절약하기 - 5

모기지를 끼고 집을 구매하실 때, 집의 실 구매가격 이외에 이런 저런 비용들이 들기 마련입니다. 소위 ‘closing cost’라 부르는 비용입니다.

조금만 연구하면 이 closing cost를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나눠보려 합니다.

보통, 클로징 비용은 전체 집값의 2 ~ 5%를 차지하게 됩니다. 즉, 집 값이 비쌀수록, 이 클로징 비용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 클로징 비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고 어떻게 협상을 진행하셔야 할 지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scrow Fee



다수의 렌더들은 바이어가 escrow account에 세금과 보험료의 일부를 저금해 놓고 있는것을 요구합니다. 렌더가 세금과 보험료를 낼 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이 escrow account를 만들고 관리하는 비용을 청구합니다. 따라서 잘 알아보시고, 이 부분에 대한 협상도 추가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lender 뿐 아니라 buyer’s market 일 경우 셀러와도 협상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Homeowner’s Insurance



모기지를 얻어 집 구매를 하시려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험이 되어 있지 않은 담보를 끼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 쉽지는 않을 테니까요. 꼭 여러 보험회사와 대화를 나눠 보시고 선택하십시요. 한 달 프리미엄이 얼마 차이 안 날 지라도, 몇년을 누적하여 계산하면 큰 돈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보험을 하는 업체에게 페키지 딜로 진행하면 더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Origination Fee



대부분의 렌더는 바이어가 모기지를 신청했을 때, Origination fee라는 비용을 청구합니다. 보통 전체 모기지 론 금액의 1%정도를 청구합니다. 하지만, 모든 렌더가 이 비용을 청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금액 조정도 가능하고요. 따라서, 다시 강조해 드리지만, 꼭 여러 렌더와 상담을 나눠보시며 구체적인 내용을 비교하시면 이 금액도 줄이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계속해서 클로징 비용의 종류와 어떻게 금액을 줄일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34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