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2022 년 부동산 시장 전망

내년엔 이자율이 올라간다, 매물이 많이 나온다 등등의 여러 전망들과 ‘카더라’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2021년 동안 역대 급 seller’s market이 이어졌기에 이런 이야기들이 더욱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 그럼 전문가들은 어떻게 내년의 부동산 시장을 전망하고 있을까요?


한 번 같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Mortgage rate


보시다시피 모기지와 관련된 모든 기간들이 이자율은 올라갈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3.5%선을 보고 있습니다.현재의 3% 초반의 이자율에 비해선 오른 수치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지난 50여년간의 이자율의 변화를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3.5%로 엄청 낮은 이자율입니다. 집을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이자율이 예년의 4 ~ 5%대로 올라가기 전에 구매하시는 것이 보다 비싼 집을 같은 값에 구매하시는 방법이라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2. 집의 가격


어쩌면 가장 민감한 부분입니다. 주변에서 여러 전망들이 많이 있죠. 이 부분은 특히 지역마다 다를 부분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보는 전반적인 시장 전망은 ‘내년에도 집값이 오른다’ 입니다. 전문가들이 보는 평균은 5.1%가 되겠습니다. 작년에 10%이상 오른 것에 비하면 오름세는 주춤하는 듯 보이겠지만, 만약 이 전망이 맞아 들어간다면, 내년에 집값이 떨어질 거라고 믿고올 해 집 사기를 미루신 분들께는 안 좋은 현상일 수 있겠습니다.



3. 거래량


내년 시장 전망은 올해와 비슷한 정도로 활기찰 것으로 보입니다. 즉, 거래량의 변화는 별로 없어 보입니다. 단지 보다 많은 매물이 나와서 집을 구매하시는 고객분들이 맘 고생하시는 일이 좀 줄어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망은 언제나 전망일 뿐입니다. 무슨 일이 어떤 나비효과를 일으켜 시장을 변화시킬지는 모를 일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내년의 부동산 시장은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생각하는 부분을 알고 계시기만 해도, 내년 부동산 시장에서 보다 현명하고 빠른 판단을 내리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글, 짧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3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