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Bathroom Remodeling 4


지난 번에 소개한 부엌 리모델링에 관한 시리즈의 반응이 좋아, 욕실 리모델링에 관한 글 적어볼까 합니다.


일단 지난 글에 소개한 대로, 이번 글에서는 각각의 업데이트 비용이 얼마정도가 되는지를 제 생각을 곁들여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Radiant floor heating

우리 말로는 욕실 바닥에 온돌을 넣는 것입니다. 가격은 새로 짓는 집이거나 플로어가 안 되어있는 경우는 $1000 ~ $2000 정도로 끝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바닥을 뜯어내고 새로 공사하는 경우는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욕실의 크기에 따라 $10K 정도까지도 예상하셔야 합니다.


Lighting

이 블로그 시리즈의 첫 몇개의 글에서 말씀드린 사람들이 많이 하는 욕실의 스타일을 좌지우지 하는 것들중 하나가 바로 조명입니다.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circuit box에 새 조명을 달거나, 있던 조명을 교체하는 비용은 약간의 인건비와 조명 값 밖에 들지 않습니다. 조명이 비싼 것은 깜짝 놀라게 비싸니, 구체적인 비용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조명을 설치할 구멍과 스위치가 없는데 조명을 설치하실 경우, 추가의 인건비가 들게 됩니다. 보통 민 벽이나 천정에 circuit box를 설치하고 새 스위치를 다는데 드는 비용은 $100 ~ $200 정도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hower

샤워부쓰를 설치하는 경우, 플러밍이 이미 되어 있다면 가장 저렴하게는 플라스틱으로 이미 만들어진 부스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재료비 포함 약 $1,000정도에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플러밍 작업을 하고 타일로 잘 마무리를 하실 경우 $10,000도 넘게 들 수도 있습니다. 타일에 따라, 그리고 수전에 따라 값이 확 올라가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도 각 구성품들의 가격을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명히 예산을 짜실 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15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