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Chloe Noh

Mortgage interest rate trend



집 사시는 분과 파시는 분 모두 가장 민감한 부분이 모기지 이자율일 것입니다.


현재의 6 ~ 7%정도되는 이자율은 과연 비 이상적으로 높은 이자율일까요? 지난 50년간의 연 평균 모기지 이자율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1972년에서 2022년까지의 모기지 론의 평균 이자율을 어떻게 될까요?


깜짝 놀라실 수 있겠지만 이 평균은 7.76%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높다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현재의 이자율인 6% 후반은 지난 50년의 평균 이자율을 따져보면 결코 높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단지, 지난 2020년 ~ 2021년 동안 이자율이 너무 낮았기 때문에 현재의 이자율이 엄청나게 높아보이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트랜드를 보면 지난 1981년 16.04%를 찍은 후 2021년 까지는 전반적으로 하향세였습니다. 그 후 2022년부터 상승세에 있습니다. 이 상승세가 얼마나 갈지, 가다가 다시 코로나 이전의 3 ~ 4%대로 떨어질지, 아니면 6%대에 머무를지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재의 모기지 비율이 크게 봤을 때는 높은 이자율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자율이 떨어지길 바라면서 집 사고 팔기를 주저하는 것은 현명한 결정은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이자율이 떨어지더라도 집 값은 올라갑니다. 공급이 엄청나게 부족한 상황이어서 계속 오를 것입니다. 반면에 이자율이 다시 20년의 3%미만 가까이로 떨어질 확률은 극히 드뭅니다.


따라서 부동산 시장의 상태를 바라보며 언제 들어가야 할지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주변에서 들려오는 “모기지가 높다”란 만말 맹신하지 마시고 모기지 브로커등의 전문가들과 상담을 하시고 보다 전문적이고 도움이되는 전략을 세우시길 권해드립니다.

27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