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jacksoncho

Split-face block의 장단점

요즘 짓는 3~4층짜리 Condo들이나 commercial building들을 보시면 split face block을 foundation이나 건물의 하단부를 사용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재료가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 나눠볼까 합니다.



Split-face block은 concrete으로 만든 한 쪽 면이나 양쪽 면이 거칠거나 무늬가 있는 마감으로 이뤄진 블락입니다. 건물의 구조를 만들거나 데코레이션 용으로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그 장단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장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보기에 좋습니다 – 당연히 보기에 좋습니다. 특히 택스쳐가 잘 들어간 split-facing blocks들로 담이나 건물 하단부를 꾸미면 건물이 고급져 보이게 됩니다. 색과 크기, 택스쳐의 종류도 다양하여 디자인적인 포인트를 주기에도 좋습니다.


2. 튼튼합니다 – 콘크리트로 만든 블락이니 당연히 내구성이 좋습니다. 잘 깨지거나 부서지지 않습니다.


3. 관리의 용이합니다 – 내구성이 좋은 블락입니다. 당연히 관리가 용이합니다.


4. 방음이 잘 됩니다 – 다른 외벽들에 비해 방음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래서 다운타운 주변의 mid-rise condo들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5. 단열이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열재와 함께 사용할 경우 단열 효과가 일반 사이딩 집들보다 월등하다고 합니다.


단점


1.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 일반적인 콘크리트 블락들보다는 가격이 훨씬 높습니다. 즉, 예쁜 값을 하는 것입니다.


2. 너무 무겁습니다 – 무게가 상당합니다. 따라서 split-face blocks을 이용하여 건물을 짓을 때는 인건비가 많이 들게 됩니다. 아무래도 일의 강도가 더 고되니까요.


3. 전문가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아무래도 디자인 적인 이유들이 split-face blocks을 쓰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따라서 경험이 많은 전문가가 설치를 감독해야 나중에 패턴들이 일정하고 예쁘게 나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오히려 외관이 안 좋아 보이게 됩니다.


4. 물이 셀 수 있습니다 – 이 경우는 일반 콘크리트 블락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겹의 콘크리트 블락으로만 외관이 지어졌다면 물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각 블락들이 만나는 틈새들이 갈라지거나 하면 바로 물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 시에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split-face blocks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14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