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시장에 매물이 안 나오는 이유


이전 글에서 왜 고객분들께 많은 집을 한 번에 보여드릴 수 없는지 현재의 시장 상황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해당 글에서 다룬 여러 이유 중, 왜 매물이 안 나오고 있을까요?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적어볼까 합니다.


그래서, 도대체 왜??? 매물이 안 나올까요? 현재 전문가들은 다음의 두 가지를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로 짓는 집의 갯수가 현저히 부족합니다. 즉, 새로 유입되는 공급이 막혀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지난 50년간 새 집의 공급 상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2003~ 2006년까지 (그래프의 빨간색)는 집의 공급이 너무 넘쳐서 결국 모두가 알고 있는 사태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집 값이 훅 떨어졌었지요. 그 후 지난 15년간의 새 집 건축 수를 보면, 지난 50년의 평균에 한참 밑도는 수준입니다. 주 공급원의 한 축인 새 집의 갯수가 줄었으니 당연히 시장 전체의 매물도 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원래도 평균보다 아래로 짓고 있었던 차였지만, 코로나도 한 몫을 더 했습니다. 현재, 매매가 가능한 기존의 주택이 현저히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건축업자들이 부동산 건설을 서두르지 않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노동력부족과 원자재가격 상승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노동력 부족

대부분의 업종에서 보아왔듯이, 정부의 끊임없는 재난보조금과 코로나 질병으로 인해 많은 인력이 현장을 비웠었습니다. 건설 작업을 수행할 직원이 없었으니 사람들이 살 집 또한 새로 지을수 없었습니다.

-핵심 원자재의 가격상승

원자재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수입절차 또한 수월하게 이뤄지지 않아 건설업체들이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였습니다.


아직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효과

아직도 코로나는 오미크론등으로 변이가 발생하며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코로나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영향은 사람들에게 끼치는 심리적인 영향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집을 대하는 관점 자체가 확대되었습니다. 예전엔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의 의미가 주였다면, 현재는 질병으로부터 안전하고, 쉬고, 일하고, 그 외 모든 것을 할 수있는 공간으로 바뀐 것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집을 소유한 분들은 그렇게 지내었고, 그럴 만한 공간이 없는 곳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은 그런 집들을 원하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집이 있는 사람들은 이 위험한 상황에서 집을 시장에 내놓지 않을 것이고 (공급이 줄어듬), 공간이 없는 곳에서 지내시던 분들은 그런 집들을 찾게 되니 (수요가 늘어남) 당연히 시장에 매물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두번째 코로나의 원인은 낮은 이자율입니다.

엄청나게 낮아진 이자율로 인해 집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확 늘었습니다. 한정된 공급에 비해 수요가 늘어났으니, 당연히 남는 매물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의 상황은 바이어 분들께 참 힘든 상황일 것입니다. 좀 괜찮다 싶은 집들은 바로바로 팔려버리니까요. 전문가들의 의견은 이제 곧 집들이 풀리기 시작할 것이라 합니다. 당장 집 값이 안정되지는 않겠지만, 보다 많은 옵션을 보실 수 있는 날이 곧 올것 같습니다.

집 구매와 판매 관련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주십시요.


22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