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좋은 Listing Agent가 꼭 갖춰야 할 3가지 기술


집을 매하는 것이 보통일은 아닙니다. 정말 큰 결정이죠. 평균적으로 한 집에 7 ~ 10년을 산다고 하니, 일반적인 사람이 평생 집을 판매하는 횟수는 10회가량도 채 안되는 드믄 경험이기도 할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리얼터를 고용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리얼터란 어떤 리얼터일까요?


좋은 리스팅 에이전트, 혹은 리얼터는 다음의 3가지 기술은 꼭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1. 분석력

집을 리스팅하여 잘 팔리려면, 당연히 적절한 양의 바이어들이 해당집에 관심을 갖게 하는 가격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집의 가격 책정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집마다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자재로 똑같은 크기의 땅에 동시에 지어진 집들도 집이 지어진 필지가 다 다르기 때문에 값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평생 10번도 안 해볼 일을 직접 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좋은 리얼터는 그냥 집을 보고 나서 숫자 하나 던지는 그런 성의없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집을 살펴보고 주변 집들을 잘 분석한 후 수치화된 정보로 꼼꼼히 집어주어 집의 정확한 가격대를 알려줄 수 있는 분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협상능력

권장 소비자 가격이 찍혀있지 않은 모든 상거래는 협상이 필요합니다. 특히 부동산 거래에서는 가격 협상부터 시작하여, 클로징 날짜, 인스펙션을 통해 발견된 사항들, 등등 많은 것들에 대한 협상을 하게 됩니다.

이 협상들을 잘 하는 리얼터가 좋은 리얼터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영어 소통이 잘 되는 리얼터가 훨씬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바이어 측 리얼터가 영어를 쓰는 사람이 확률이 훨씬 높으니까요. 그리고 부동산 경험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리얼터가 좋습니다. 상대방과의 공통점을 보다 쉽게 찾아내어 내 편으로 만들고, 그를 통해 협상을 보다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으니까요. 당연히 거래 경험이 많은 리얼터가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


3. 문제해결능력

모든 일이 계획한 대로 술 술 풀리면 얼마나 좋을까요? 제 적지 않은 리얼터 경험상, 모든 거래가 다 다르고 각각의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그냥 두게되면 고객분이 손해를 보시거나 거래가 성사되지 못 하게 되는 경우는 허다하게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리얼터가 좋은 리얼터입니다. 따라서 고용하려고 하는 리얼터가 리얼터로서의 거래 경험은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리얼터 이전에는 무슨 일을 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나갔는지를 살펴보시는 것도 좋은 리얼터를 선별하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결국, 거래를 많이 해본 리얼터분들이 좋은 리얼터일 확률이 높습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거래를 많이 해본 리얼터”입니다. 리얼터를 오래 했다고 거래를 많이 한 리얼터는 절대 아닙니다. 상위 20%의 리얼터들의 일년 평균 거래 개수가 10건입니다. 즉, 상위 20%안에 들지 않는 리얼터들은 10년을 했어도 100건 이상 했을 확률이 적습니다. 따라서 꼭 거래량을 확인하십시요.

그럼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을까요? Zillow.com에 들어가셔서 해당 에이전트를 검색하면 고용하려고 하는 에이전트의 지난 12개월간의 주거용 거래 건수와 최근 100건의 주거용 거래를 지도에 표시해 줍니다. 또, 아시는 분들은 아시지만, infosparks라는 리얼터들이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에 가면, 각 리얼터의 현재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고용하려고 하는 리얼터에게 보여달라 부탁하시어 거래량이 얼마나 되는지, 순위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확인하시는 것도 해당 리얼터의 거래경험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보다 도움되는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15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