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집값, 그저 ‘숫자’가 아닙니다. 당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자산입니다

  • grace264
  • Apr 29
  • 1 min read

많은 분들이 은행 계좌 잔고는 자주 확인하시지만, ‘내 집의 현재 가치’는 얼마나 자주 확인해보시나요? 주택은 대부분의 가정에서 가장 큰 자산이며, 몇 년간 묵묵히 ‘부의 성장’을 만들어낸 존재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정작 그 가치를 잘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미국 전역의 주택 가격 상승과 장기 거주자 증가로 인해, 상당수의 주택 보유자들이 예상보다 훨씬 큰 ‘홈에퀴티(주택 자산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홈에퀴티란?

홈에퀴티는 간단히 말해 현재 집의 시장 가치에서 남은 모기지 잔액을 뺀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집값이 $500,000이고, 남은 대출금이 $200,000이라면, 홈에퀴티는 $300,000입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평균 모기지 보유자는 약 $311,000의 에퀴티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단순한 ‘종이 위의 수치’가 아닌, 실제로 활용 가능한 자산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왜 지금 에퀴티가 많을까?

  1. 지속적인 주택 가격 상승


ree

연방주택금융청(FHFA)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미국 전체 주택 가격은 평균 57% 이상 상승했습니다. 시카고와 일리노이 지역도 예외는 아니며, 일부 교외 지역은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상승률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1. 장기 보유자 증가


ree

전국부동산협회(NAR)는 평균 주택 보유 기간이 10년으로 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장기간 꾸준히 모기지를 상환하면서 동시에 가격 상승의 효과를 누렸다는 의미입니다.NAR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집값 상승만으로 일반 주택 보유자는 약 $201,600의 자산을 축적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 자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1. 다음 집의 다운페이먼트


    현재 집을 팔고 생긴 에퀴티를 활용해, 다음 집을 더 좋은 조건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현금 구매가 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집 리노베이션


    현재의 집을 더 오래 살기 좋게 바꾸거나, 리모델링을 통해 향후 매각 시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사업 자금으로 활용


    창업을 꿈꾸던 분이라면, 이 에퀴티가 초기 자금(장비, 마케팅, 렌트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중요한 이유

일리노이 및 시카고 메트로 지역은 최근 주택 시장이 안정세를 보이며 가격 상승은 지속되지만 급등은 줄고 있는 ‘전환기’에 있습니다. 이는 시장 진입의 타이밍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며, 지금 내 집의 정확한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당신의 집은 단순한 ‘거주지’를 넘어, 미래를 위한 자산입니다. 지금 그 가치를 다시 살펴보고, 다음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집을 팔아 더 큰 기회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현재의 집에서 자산을 활용할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지금 바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시카고 복덕방 한상철

📞 773-717-2227


ree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