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Sang Han

Inspection을 잘 준비하는 법



셀러의 입장에서, 바이어와 계약을 맺은 후 가장 긴장되는 순간이 인스팩션일 것입니다. 인스팩션의 결과가 안 좋으면 당연히 원래 계약한 금액에서 값이 깎이거나 크레딧을 줘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인스팩션을 어떻게 잘 준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re-inspection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리 한 집에 오래 사셨어도 해당집의 문제점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기는 정말 힘듭니다. 따라서 집 파시는 준비를 할 때 약 200 ~ 300불정도를 투자하여 pre-inspection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re-inspection의 결과를 통해, 어떤부분을 손 봐야 할지, 어떤 부분은 협상을 통해 진행할지 등도 보다 쉽게 결정할 수 있고, 무엇보다 후에 바이어의 인스팩션을 통해 지적될 문제들을 미리 파악함으로서 어떤 요구가 들어올 것을 미리 알고 그 상황을 미리 준비해 놓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인스팩션 당일에는 집을 깨끗히 치워놓습니다.


물론 인스팩션은 집의 문제점을 보는 과정이지만, 집이 깨끗히 정돈되어 있다면 아무래도 집이 잘 보수 유지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인스팩터로 하여금 이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은 언제나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많은 경우 바이어들도 인스팩션에 동참합니다. 이 때 바이어가 집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첫번째가 청결함입니다. 바이어가 집에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있다면, 나중에 인스팩션을 통해 나온 사항들에 대해 협상을 진행할 때 셀러는 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협상을 진행할 수 있게됩니다.


3. 집의 구석구석이 다 접근 가능하게 만들어 놓습니다.


간혹, 집의 다락으로 가는 문이 다른 물건들로 막혀있다거나, 전기 패널이 다른 짐들도 가려져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상태들은 집에 대해 뭔가 의심을 품게 만듭니다. 집의 모든 부분이 다 확인될 수 있게 접근이 가능하게 만들어 놓는게 중요합니다.


4. 집의 업그레이드 된 부분의 리스트


거주하시면서 업그레이드 하신 부분들을 리스트로 작성해서 인스팩터에게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스팩터는 이 리스트를 통해 집의 어느부분의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이 리스트를 보는 바이어들도 훨씬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5. 모든 집과 관련된 서류는 한 곳에 모아둡니다.


해당 서류들을 잘 모아 잘 보이는 곳에 두는 것 만으로도 인스팩션에 동행한 사람들에게 “이 집은 잘 유지 보수 되고 있는 집이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인스팩터와 바이어가 4번에서 언급한 리스트와 함께 이 서류들을 본다면 집에 대한 확신이 커지게 됩니다. 즉, 인스팩션 후 요구되는 사항들에 대해 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협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인스팩션을 보다 잘 준비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글에서도 보다 도움되는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17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