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log

  • Writer's pictureChloe Noh

비지니스 판매 시 도움이 되는 요소들 (Business attributes that help business sales)


스몰 비지니스의 판매를 의뢰하시는 고객분들 중 일부는 가게의 일년 매출이 판매가격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 한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당신들께서 구입하실 당시 그렇게 구입을 하셨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외에 많은 요소들이 바이어들의 마음을 조종하게 됩니다. 그런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근 몇년간의 매출 변화 (recent performance)

매출의 양도 중요하지만, 그 매출이 매년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보통의 노련한 바이어들은 지난 2 ~ 3년간의 매출 변화를 봅니다. 당연히 같은 조건이라면 지난 몇년간의 매출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비지니스가 잘 팔릴 수 밖에 없습니다.


2. 비지니스를 넘겨받는 것이 쉬운지 (Ease of transition)

업계에 의미사항등이 있는지, 라이센스를 제 취득해야 하는지, 비지니스 운영을 배우는 것이 쉬운지, 새 비지니스 오너로서 직원관리등이 쉬울지 등을 파악합니다. 당연히 이런 부분이 어렵다면 비슷한 사이즈의 다른 비지니스보다 판매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3. 재무회계 기록이 투명한지 (Financial Record)

많은 스몰 비지니스 오너분들 께서는 세금 보고하는 자료와 실 자료를 따로 갖고 계십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렇게 따로 갖고 계신 것이 아니고, 실 자료의 정리가 잘 안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냥 당일 장사에서 남는 현찰을 챙겨가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바이어의 입장에서는 실 매출이 얼마나 되는지를 셀러가 하는 말만 믿고 진행해야 합니다. 두 개의 비지니스가 있을 때, 이 실제 자료를 잘 정리하고, 그 때 그 때의 현찰이 잘 입금된 은행 자료등이 있다면, 당연히 이런 준비가 되어있는 비지니스가 더 믿음이 가고 훨씬 더 잘 팔리게 됩니다. 오너가 실 매출을 증명할 수 없다면, 바이어의 입장에서는 오너가 말하는 실 매출에 대해 의심으로 시작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4. 고객 층, 고객 명단 (Clientele)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객들의 명단을 보유하고 있는지, 모든 컨택 정보를 정리해 놓은 리스트가 있는지, 큰 계약을 해주는 소수의 고객들이 있는지, 현재 있는 계약들은 양도가 가능한지 등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당연히 새 주인 입장에서는 주인이 바뀌었음을 알리고 그에 따른 광고를 해야 할텐데, 아무래도 광고의 타겟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비교도 안 될만큼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5. 차별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 혹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동종 업계 혹은 현 경쟁시장에서 차별화가 되어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남들과 비슷한 상품과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당연히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일반적인 상품 혹은 서비스에 더불어 차별화 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당연히 비지니스를 구입할 바이어들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비지니스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이어서 비지니스 판매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